전체뉴스

Total News

한방 참옻나무로 폐암말기 호전사례 늘어

입력 2011-07-13 16:48:58 수정 2011-07-13 16:49:1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통계청이 발표한 2010년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암으로 나타났으며 암중에서도 특히 폐암이 가장 높은 사망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폐암은 진단 후 치료를 시작해도 재발하거나 전이되는 사례가 많아 암 중에서도 까다로운 난치병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폐암은 크게 소세포 폐암과 비소세포 폐암으로 발병하며 이중 비소세포 폐암이 80%를 차지한다.

조기에 발견하면 수술로 완치가능하지만 대부분은 수술이 불가능한 3B기에서 말기상태로 발견돼 방사선치료 및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항암화학요법은 모든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세포까지 무차별적으로 공격해 입 주위나 머리카락, 내장세포처럼 신체 안에서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도 파괴하여 탈모, 구토, 통증,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중인 암환자는 보통 신체적인 고통 때문에, 혹은 1년 이내의 시한부선고를 받고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

2000년부터 2009년까지 국내 통계를 보면 암 발생자수 및 암 사망자수는 꾸준히 증가했다. 따라서 완치 가능한 초기 암을 제외하고 폐암 3B기부터 말기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양방 단독치료보다 호전율이 높은 한방 대체의학이 학계는 물론 말기 암환자들 사이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한방에서는 오래 전부터 암치료제로 ‘이성환’이 있다. ‘향약집성방’, ‘동의보감’에서 어혈치료제라고 소개한 ‘이성환’의 주성분은 ‘옻’이다. 근래 들어 한방 항암약으로 주목을 끌고있는 옻은 토종 옻나무에서 추출한 성분 중, 독성물질이지만 또한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우루시올이 말기 암 치료에 괄목할만한 호전율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경희한방병원과 함께 대표적인 한방 암치료전문 하나한의원(박상채 원장)은 동의보감에 근거해 옻나무추출물 우루시올과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플라보노이드를 주성분으로 한 한방 항암약과 왕 쑥뜸, 약침을 보조요법 및 암 식이요법으로 폐암말기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이 중 “강력한 항암효과를 갖지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우루시올은 최상의 치료효과를 낼 수 있도록 사상체질론에 근거, 환자체질에 따라 일대일 맞춤처방으로 적정량을 조절하여 처방한다.”고 박상채 원장은 말했다.

20년 임상경력의 박상채 원장이 운영하는 하나한의원에는 입소문을 통해 폐암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대장암, 위암, 등 각종 암환자들도 내원하고 있다. 양방적 수술치료가 힘든 암3B기 이상부터 암4기 및 말기 암환자들이 하나한의원의 양·한방병행 및 한방단독 치료를 통해 폐암말기 진단 후 6개월 선고받고 5년이상 정정한 말기 암환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박상채 원장은 “암 치료는 양·한방협진이 생존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 연구결과로 입증된만큼, 암환자는 양방의 항암제, 방사선치료와 더불어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부작용도 적고 호전율이 가장 높다. 말기암 치료에 있어서는 보통 말기 암환자가 암 자체가 아닌 영양실조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복수와 흉수, 통증, 식욕부진을 우선적으로 개선하는 완화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최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암환자의 치료에 있어서도 향후 고통경감과 생명연장에 대한 한방치료의 비중은 점차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폐암말기 호전사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cancer21.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방 암치료에 대한 궁금한 점은 하나한의원 내원 암환우와 일반 양방 암환우의 만남을 마련하고 있어 상담전화(02-585-5400)로 사전예약하면 생생한 한방 암치료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lshstor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차승원, ‘유재석은 정말 능력이 출중’ 극찬!
· 슬림해 보이고 싶다면 더욱 드러내라!
· 김혜선 기상캐스터 의상논란, '뭐가 야하다는거지?'

· 여름철 땀 냄새, 자유로워지는 방법은?
· 큰 일 치루셨나요? 오늘 밤에는 푹 주무세요

입력 2011-07-13 16:48:58 수정 2011-07-13 16:49:16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