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식상한 보양식은 이제 그만, 무더위 이기는 이색 보양식

입력 2011-07-13 17:48:59 수정 2011071317492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초복을 앞두고 점점 높아지는 기온과 때늦은 장맛비로 무덥고 습한 날들이 계속되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여름철 건강을 위해 꾸준히 신경 쓰고 체력을 보충해야 하는데, 무더운 날씨 탓에 이를 관리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음식 하나만 제대로 먹어도 특별한 보약이 필요 없는 법. 영양의 균형을 지켜 몸에 잘 맞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건강한 여름 나기의 첫 번째 관문은 통과한 셈이다. 이를 위해 색다른 보양식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을 되살리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맛과 영양소를 듬뿍 담은 이색 보양메뉴를 소개한다.


▶ 더위에 지친 몸과 피부, 오리고기로 극복

차이니즈 캐주얼 다이닝 ‘차이나팩토리’에서 선보이는 프리미엄 메뉴 ‘베이징덕 피에스타’는 오븐에 구워 기름기를 쪽 뺀 오리고기와 고추 잡채를 고소한 또띠아에 싸먹는 요리다.

오리고기가 기력회복에 좋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있을 터. 동의보감에는 ‘오장육부를 편하게 해준다’고 적혀있기도 하는데, 이는 칼슘, 철, 칼륨 등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도 탁월하다.

특히 필수아미노산은 콜라겐을 공급해 피부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이 되고 피부건강과 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따라서 여름철 뜨거운 자외선, 건조한 차가운 에어컨 바람에 혹사한 피부를 회복하는 데도 큰 효능을 보인다. 베이징덕 피에스타는 오븐에 구워 쫄깃하고 고소한 오리고기 맛이 일품이며 고추잡채의 단짝인 꽃빵 대신 멕시코식 전병 ‘또띠아’에 속재료를 넣어 싸 먹는 것도 별미다.


▶ 고소하고 담백한 도미를 이용한 특별보양식

일본라멘전문점 ‘멘무샤’ 는 일본라멘 뿐 아니라,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퓨전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중 ‘도미데리야끼동’은 미소소스(일본식 된장)와 부추로 볶아낸 버터라이스에 데리야끼소스로 맛을 낸 후 도미뱃살을 올려 튀긴 파와 함께 즐기는 특별한 메뉴로 여름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양식으로 손꼽힌다.

도미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하는데, 특히 환자들의 회복식에 자주 쓰이는 재료인 만큼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부담스럽지 않고 소화도 잘 돼, 여름철 보양식으로 으뜸이다.

멘무샤의 도미데리야끼동은 부드럽고 단맛이 감도는 도미살과 새콤달콤한 데리야끼소스가 어우러져 풍미를 더했고, 아삭하게 튀긴 파를 곁들여 식감을 살린 것은 물론, 영양 밸런스까지 고려한 메뉴로 더위에 지친 입맛 되살리는 스페셜한 보양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 단백질결정체, 두부로 만든 스테이크로 기운 UP~

'콩물에 빠진 두부' 는 100% 국산콩을 꼼꼼하게 갈아 직접 만든 두유(콩물)와 수제두부를 메인 재료로 삼는 수제두부전문점이다. 그 중에서도 ‘두부스테이크’는 고기대신 수제두부를 스테이크 형태로 만든 메뉴로 담백하면서도 고기의 질감과 비슷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이 집만의 특별 메뉴다.

부드럽고 담백한 두부스테이크는 맛도 으뜸이지만 영양 면에서도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메뉴로 손꼽히는데, 단백질을 포함하여 체내의 신진대사 활성화에 필요한 아미노산,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뿐만 아니라 고기에 비해 칼로리로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높고, 육류를 좋아하지 않는 채식주의자에게도 영양만점 음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비타민과 미네랄 듬뿍 담은, 더위에 지친 입맛 돋우는 “월남쌈 해초”

베트남쌀국수 전문점 '호아빈'에서는 기존의 월남쌈을 업그레이드시킨 ‘월남쌈해초’가 여름철 건강을 지키는 보양식으로 재조명을 받고 있다.

월남쌈해초는 라이스페이퍼를 살짝 데쳐 각종 채소, 고기와 함께 싱싱한 해초를 싸먹는 쌈요리로 평소에 섭취하기 힘든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 여름철 보양식 메뉴로 인기가 높다.

특히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은 해초는 아미노산,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감을 줄여주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칼슘과 식이섬유, 마그네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내 중금속을 배출하고 활발한 장운동을 도와 변비에도 효과만점이다.

칼로리도 낮아 여름철 다이어트 메뉴로도 손색이 없는 월남쌈해초는 향긋한 바다의 향과 꼬들꼬들한 식감으로 잃어버린 입맛도 돋우는 인기메뉴이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다연 기자(cd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차승원, ‘유재석은 정말 능력이 출중’ 극찬!
· 슬림해 보이고 싶다면 더욱 드러내라!
· 김혜선 기상캐스터 의상논란, '뭐가 야하다는거지?'

· 여름철 땀 냄새, 자유로워지는 방법은?
· 큰 일 치루셨나요? 오늘 밤에는 푹 주무세요

입력 2011-07-13 17:48:59 수정 20110713174929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