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이번 더위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이기자!

입력 2011-07-15 16:40:08 수정 2011-07-15 17:37: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상희)은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특별 교육프로그램을 이번 여름방학에 운영한다.

이번 특별 교육프로그램은 과학을 기반으로 공학, 예술, 수학, 스포츠 등과 융합을 통해 실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문제 해결 과정의 실험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등 창의성 증진 기회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먼저, 창의 집중 과정은 과학적 지식과 상상력의 결합을 통한 창의성 구현 집중 훈련 프로그램으로 팀 중심의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창의성뿐만 아니라 협동 능력, 리더십 등의 사회성과 인성교육도 제공한다. 특히, 기존 과학관 교육 이수자만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기 습득된 과학탐구력과 상상력을 창의성으로 발현하는 과정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아울러 40시간 동안 다양한 문제들을 팀 단위/단계별로 해결해나가고 그 성과를 학부모 등에게 발표하는 과정을 마련해 학부모와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마지막 차시에 구성한 것도 특징이다.

두 번째로는 여러 학문과의 융합을 통한 다각적 사고 등 창의성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과학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 창의수학 프로그램은 쌓기 나무나 패턴카드 같은 구체적인 조작이 가능한 교구를 사용하여 여러 모양으로 쌓아보거나 무늬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공간지능, 논리수학지능 등을 바탕으로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해결 방법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정이다.

- 과학과 예술(영재들의 통합) 프로그램은 미술 작품이나 쇤베르크의 12음 기법으로 작곡된 피아노 협주곡 등을 통해 예술과 과학의 관계를 탐구해보면서 과학적인 사고와 예술적인 사고를 융합하는 교육과정이다.

- 스포츠와 과학 프로그램은 여러 스포츠의 운동 방법, 운동 기구 등의 과학적인 특징을 탐구하고 직접 운동을 하면서 호흡이 가쁜 이유 등 신체 변화의 원인까지도 알아볼 수 있는 과정이다. 뿐만 아니라 운동 후에 마시는 이온음료의 성분 및 원리까지도 탐구하여 스포츠와 과학 및 우리 생활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POS(Play One with Scientorium)프로그램은 ‘하나를 제대로 알면 다른 하나도 이해가 쉽다’라는 뜻으로 과천과학관의 소규모 단체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말한다. 한 개의 전시물을 체험하고 관련된 탐구활동을 진행하여 자연스럽게 지식을 체화할 수 있어 연말까지 6천여 명의 접수가 완료되어있는 인기 과정이다.

동아리 등 소규모 단체의 창의적 체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되었지만 이번 여름방학을 맞이해 개인 단위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과학관의 전시물을 집중 탐구하고 과학 원리와 과학적 태도를 자기 주도적으로 습득할 수 있게 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특별 프로그램은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torium.go.kr)에서 7월 18일부터 26일까지 접수를 받으며 과천과학관 유료회원에게는 접수 우선권과 수강료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문의처: 전화 (02) 3677-1530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lshstor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사강, 탄탄한 꿀복근 공개 '아이 엄마 맞아?'
· 조각미남 원빈, 스타일 아웃도어 입다!
· 금보다 깔끔한 은이 대세

· 사무실에서도 바캉스 온 것처럼~ 시크한 오피스 마린룩!!
· 전국아파트값, 호황과 불황 사이 한 주만에 반등
· 매일-남양유업, 담합해서 올린 ‘매출’ 과징금으로
입력 2011-07-15 16:40:08 수정 2011-07-15 17:37:0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