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서울시, 신림2구역 용적률 229.73%에서 244.30%로 상향

입력 2011-07-27 15:41:59 수정 201107271542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서울시는 신림재정비촉진지구 내 신림2구역의 기준용적률을 높여 소형주택(전용 60㎡이하) 115가구를 추가 공급하는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신림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에 따라 95,917.92㎡의 신림2구역은 용적률이 229.73%에서 244.30%로 상향돼 7층~28층의 아파트 17개동 총 1,272가구(임대주택 220가구)가 건립된다.
‘재정비촉진지구내 재개발사업 기준용적률 상향’은 주택전세가격 상승과 1~2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주택시장의 수요변화를 반영한 계획으로서 기준용적률 상향 조정을 통해 늘어나는 연면적을 전부 전용면적 60㎡이하의 소형주택으로 확대 공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중 소형주택은 기존 282가구에서 115가구가 증가한 397가구가 공급되며, 임대주택은 추가공급 세대수의 20%를 확보해 기존 197세대에서 23세대 추가된 220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다.

세대 추가 건립으로 조합원들의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악구 신림동 324-25번지 일대에 위치한 신림2구역은 지리적 요충지 및 교통 입지가 뛰어나고, 관악산과 도림천 등 자연환경이 어우러져 있어 주변 자연환경을 최대 활용하는 친환경 주거단지로 계획했다.

신림재정비촉진지구 남측 및 동측으로 관악산, 호암산, 삼성산, 돌산 등과 크고 작은 자연공원들에 둘러싸여 있어 맑고 신선한 공기뿐만 아니라 자연의 변화를 아파트 베란다에서 정원처럼 느낄 수 있다.

신림2구역 중앙으로 도림천이 복원되어 도림천 주변의 산책로와 주민커뮤너티 시설 설치, 도림천 주변으로 다양한 휴게공간들이 조성되어 주민들의 쉼터 제공과 여가 생활에 한층 윤택해질 수 있는 보기 드문 주거지역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림2구역은 기준용적률 상향에 따라 115세대가 증가함에도 자연순응형 단지 조성계획 및 건축계획의 기본 틀에는 큰 변화가 없다.

신림2구역은 관악산과 도림천 등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친환경 주거지로서의 입지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도림천은 보행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단, 징검다리, 전망데크 등을 설치하고 하천변을 따라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연속적으로 연결되도록 계획하였으며, 또한 하천 주변자연을 조망토록 열린경관을 형성하여 수변으로 오픈까페 및 커뮤니티 공간을 구성하여 쾌적한 단지로 조성하였다.

새로움과 옛기억의 흐름이 어우러진 무장애 친환경 단지를 조성, 다양한 이벤트가 가능한 수변 보행공간이 생태하천을 따라 계획되고, 단지 내부의 보행로를 통해 북측 청향원 수변공원과 남측 삼성산 생태공원으로 연결되는 순환동선을 계획하여 물과 녹이 어우러진 에코 네트워크(Eco-Network)의 자연친화적 아파트 단지로 건립될 예정이다.

보행자 위주 생활커뮤니티와 주민복지시설 등을 단지 중앙의 도림천 주변에 배치해 접근성 및 이용의 편리성을 극대화 시키도록 계획했다.

무허가 건물로 훼손되어 있던 도림천 상류의 삼성산 일대를 도림천과 연계한 생태공원으로 복원하여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환경 체험공간 및 생태학습장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단지 서측으로 고층 탑상형이 남북의 관악산 자락을 따라 배치되고, 호암로 변에는 중,고층 연도형 및 판상형 아파트가 배치된다. 호암로에서 관악산으로 이어지는 통경축을 열어주는 등 주변 지역 및 자연지형과 어우러지는 배치와 높이계획으로 자연스러운 스카이라인 형성 및 주변환경과 조화되는 자연순응형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단지 중앙에 고층을 배치하고 남북으로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도하는 스카이라인 계획으로 획일화된 건물높이를 지양하고, 7층∼28층의 다양한 높이 계획수립으로 단지내부의 개방감 확보, 관악산생태공원으로 열린 통경축을 확보, 호암로 변의 가로 활성화를 위한 연도형 주동계획 등 쾌적하고 자연친화적인 단지로 조성한다.

신림2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은 최근 서울시 도시재정비위원회의 자문을 통과하고 ‘11.07.28일 재정비촉진계획 변경결정을 확정·고시한다. 추후 건축심의 및 사업시행인가 등 정비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임계호 서울시 주거정비기획관은 “신림2구역의 기준용적률이 상향되고 소형주택 공급확대로 조합원 부담의 경감과 자연친화적 주택단지로의 사업성개선이 예상됨에 따라 신림 재정비촉진사업 추진에 탄력을 얻어 서민주거안정과 거주민 재정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다연 기자(cd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김사랑-차승원, 여름 휴가지에 어울리는 명품 몸매 연예인 1위
· 박시연, 여동생위해 온몸에 타투! 파격변신?
· 먹다 남은 와인? 냉장고 채소칸에 보관하자
· 송지효와 2AM의 만남. 파파라치에 포착

· 여성을 위해 태어났다, 똑똑한 공짜 앱 ‘눈길’
입력 2011-07-27 15:41:59 수정 2011072715420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