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서울시내 곳곳 ‘임산부의 날’ 행사 풍성

입력 2011-09-20 11:06:25 수정 2011092011062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출산을 앞둔 임산부나 예비부부 등 임신과 출산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가까운 보건소에 가면 무료로 태교음악회를 관람하고 태교와 출산에 대한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서울시는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앞두고 20일부터 서울시내 25개 자치구 별로 태교음악회·출산교실·태교강좌 등 다양한 행사가 풍성하게 마련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저출산 고령화시대를 맞아, 시민들이 임신과 출산의 중요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임산부의 실질적 어려움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하고자 이번 행사를 개최한다고 덧붙였다.

임산부의 날은 풍요의 달인 10월과 임신기간 10개월을 의미하는 10월 10일로서, 지난 2005년 12월 모자보건법 개정으로 제정된 이래 올해로 6회째를 맞는다.

우선 예비부부와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무료 ‘태교 음악회’는 20일(화) 영등포구를 시작으로 서초구·서대문구·송파구 등 7개 자치구에서 10월 8일(토)까지 개별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서대문구는 ‘임산부 가상 체험 부스’, 성북구는 예비할머니와 임산부가 함께하는 ‘손주사랑 할머니의 똑부러진 육아교실’을 운영하는 등 임산부 뿐만 아니라 가족들이 임산부의 어려움을 공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이밖에 ▴태교의 중요성과 방법을 소개하는 ‘예비맘 교실’, ▴표준화된 임산부 산전관리 및 모유수유 홍보 캠페인, ▴모유수유를 성공한 산모 중에서 선발된 홍보대사 위촉식, ▴임신 주기별로 태교 강좌를 곁들인 음악회, ▴임산부 배려 분위기확산을 위한 캠페인 등이 각 자치구 별로 펼쳐진다.

아울러 서울시는 임산부를 배려하기 위한 ‘임산부 먼저’ 엠블럼을 가방 고리용으로 제작해 제공하고 있으며, 자동차에 탑승한 임산부의 안전과 배려를 위해 차량 부착용 스티커인 ‘임신부가 타고 있어요’를 2,000부 제작 배부했다.

서울시는 초기 임산부의 경우 외형상 표시가 되지 않아 주변 사람들에게 배려를 받지 못하거나, 주변의 오해를 받는 것을 해소하기위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임산부 배려 엠블럼과 차량 부착용 스티커는 누구나 자치구 보건소 모성실에 등록하거나 방문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서울시는 임산부는 누구나 평상시에도 각 자치구 보건소를 통해 임산부 등록을 하면 임산부 건강·태교·출산준비교실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2010년 기준, 서울시 전체 임산부 8만6,162명 중 74.5%인 6만4,274명의 임산부가 보건소에 등록해 각종 교육·검진·출산교실 등의 체계적인 관리를 받은 바 있다.

예비부부들은 자치구 보건소에서 등록 신청 하면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건강한 출산을 준비 할 수 있는 출산교실을 비롯해 모유수유 교육, 아빠와 함께하는 출산교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수연 서울시 건강증진과장은 “출산의 중요성과 임산부를 배려하는 사회분위기를 확산해 저출산에 예방에 동참하고자 한다”며, “임산부의 날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임산부를 위한 다양한 행사와 교육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베이비키즈맘 엑스포’ 사전등록하면 무료관람에 선물까지!
· Top girl 지나, 이젠 가방도 섹시 아이템!
· 윤아, 패션화보서 '성숙해진 청순함' 발산

· 도브, ‘환절기 피부 보습 나눔 이벤트’ 진행
· 귀엽고 시크한 매력의 톰보이룩 스타일링 TIP!

입력 2011-09-20 11:06:25 수정 20110920110625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