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어린이 영양제 제대로 선택하고 있나

입력 2011-10-04 13:10:09 수정 2011-10-04 13:11: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엄마들은 아이가 편식할 때 영양제를 찾기 시작해 크면서 허약하다고 생각되면 역시 영양제를 찾는다. 어린이 영양제를 무턱대고 먹인다고 다 좋은 걸까? 절대 그렇지 않다.

영양제의 섭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소간의 상호작용이다. 무분별하게 영양제를 먹다 보면 오히려 효과를 저해시키거나 과잉을 초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칼슘과 철분은 흡수되는 통로가 유사하여 같이 먹게 되면 두 성분이 서로 흡수되려고 경쟁하기 때문에 오히려 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 모두 복용해야 한다면 칼슘제는 식전에, 철분제는 식후에 먹는 게 바람직하다.

영양소도 있다. 철분이나 비타민 E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비타민 C를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다.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인과 비타민 D를 함께 섭취하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에 잘 녹는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을 고를 때는 비타민 E가 포함돼 있는 제품을 고르거나 비타민 E를 따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영양제라고 하면 흔히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말한다. 특히 비타민은 그 종류만 해도 10가지가 넘는데 대부분 몸속에서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물을 통해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최근에는 사람의 몸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산화 반응을 차단해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을 맑게 해 주는 항산화제와 비타민이 함께 들어간 영양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영양제 성분으로는 셀레늄,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칼슘, 인, 칼륨, 마그네슘, 철분 등이 있다. 건강보조식품으로는 클로렐라, 프로폴리스 추출물, 스쿠알렌, 오메가3, 글루코사민, 키토산 등이 있다.

제품을 선택할 때 영양소의 함량을 잘 살펴보아야 하며, 영양소의 함량이 제대로 기재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는 판매처나 회사 등에 문의하여 다른 제품과 적합성을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수용성 비타민의 경우 몸에서 사용되고 남은 것들은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비교적 과잉의 걱정은 없으나, 넘치는 것은 부족한 것만 못하는 말이 있듯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과잉의 위험이 조금 더 있는 것은 사실이다. 비타민D의 경우 권장량의 5배만 섭취하여도 과잉증이 올수 있으므로 섭취에 있어 용량과 용법에 따라 알맞게 섭취하여야 한다.

외국에서 수입된 영양제 중 상당수는 치료를 위한 고용량 영양제가 많다. 이를 2~3개씩 복용하거나 비타민 A, E, C, 셀레늄 등 항산화제만 따로 모은 영양제를 복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종합 비타민제와 항산화제 제품을 같이 복용할 경우 비타민 A가 과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 A는 다른 영양소에 비해 일일 최대 허용량이 적다. 따라서 이를 초과하면 피부 건조, 졸도, 간 독성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아이들 영양제 중 비타민 C가 1000~2000㎎의 고용량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하루 최대 허용치인 2000㎎을 넘기면 아이들에 따라 설사, 속쓰림 등이 생길 수 있다.

칼슘제 역시 장기 복용할 경우 과칼슘뇨증이 생겨 신장 등에 병이 올 수 있다. 또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먹는 철분제도 과다 복용 시 구토나 식욕 부진 등의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영양제를 먹을 때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 종류를 선택하고 정량을 지켜야 한다.

골고루 식사를 잘하는 건강한 아이들은 영양제를 추가로 복용할 필요는 없다. 우리나라와 같이 쌀을 주식으로 하는 동양 사람들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섭취율이 가장 안정화 되어 있으므로, 추가적으로 과일이나 생선, 유제품 등의 섭취만 추가로 보충해준다면, 특별히 영양제를 섭취할 필요는 없다.

다만 식품을 통하여 권장량을 충족 하지 못할시 영양제를 통한 보충은 아이들의 성장이나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 나이 대에 맞는 영양권장량 숙지가 중요하고, 그에 따라 알맞은 영양제 섭취가 중요하다.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이지바이오메드 정다운 대리에 따르면, 아이들 영양제 선택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양제인지, 권장량에 따른 영양분 공급은 충분한지, 과잉섭취에 우려는 없는지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한다고 전한다.

또한 이러한 영양과잉을 막기 위해서는 너무 여러 가지 제품을 복용하기보다 아이들에게 맞는 1~2가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lshstor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내년부터 만 5세 유아 전원 무상교육
· 이윤지-이시영, 우리가 차세대 로코퀸이다!
· 올 가을, 다양한 체크 패턴으로 뽐내보자!
· 댄디 윤상현 vs 시크 정일우, 같은 옷 다른 느낌
· 이다해, 얼굴 나이 결정하는 비밀을 밝히다
· 리쌍 단독콘 ‘리쌍 극장’, 이젠 전국으로 간다!

입력 2011-10-04 13:10:09 수정 2011-10-04 13:11:0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