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공부시간 많지만 효율적이지 못한 아이를 위한 조언

입력 2011-10-11 13:34:40 수정 2011101113344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우리아이는 ADHD도 아닌데, 집중도 못하고, 성적이 좋지 않아요’

중학교 1학년인 재원이가 집중력강화훈련을 받기 전의 상황은 이렇다.

- 초등학교 성적은 중상위권이었으나, 스스로 생각하는 공부가 아니라 시험기간 중에 반짝 학원과 과외 등 주입식 교육을 통해 만들어진 성적으로 보였으며, 집중력이 많이 부족해 보였다.

- 중학교 올라와서는 공부난이도가 초등학교에 비해 높아지자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공부보다 다른 곳에 더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도 영향이 있다.

이쯤 되면 떨어지는 성적에 당황해서 학원수업을 더 늘리려고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ADHD나 틱장애처럼 학습에 저해되는 어떠한 기저질환을 우리아이가 가지고 있지는 않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우선순위일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은 학원수업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그럼 우리아이의 성적이 떨어진 원인이 ADHD나 틱장애 등 기저질환에 의해서가 아니라면, 과연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집중력과 공부태도, 공부에 대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일 것이다.

▲ 공부시간은 많지만 효율적이지 못해

재원이는 학원과 과외를 통해 많은 수업을 듣고 있지만, 수업을 소화하기도 버거워한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이미 학원에서 한번 들은 내용의 반복이라, 집중하지 못하고 지겨워한다.

분명, ADHD나 틱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닌데도 집중력은 너무 떨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그리고 정작 배운 내용에 대해 설명을 유도했을 때 그 내용을 제대로 설명하지도 못한다. 설명이 안 되는 공부…. 과연 제대로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정작 중요한 것은 어떠한 수업을 듣느냐가 아니라, 듣고 배운 그 수업내용을 어떻게 나의 것으로 만들고 다른 친구에게 완벽히 설명할 정도까지 어떻게 숙달시키느냐 인가를 재원이는 놓치고 있었던 것이다. 학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니 당연히 이를 바탕으로 한 반복학습과 복습은 요원한 상황이었다. 그래서 재원이에게 코넬노트법을 추천했다.

▲ 코넬노트란?

가장 효과적인 노트 정리 방법의 한가지로, 미국의 Cornell 대학에서 개발한 노트 정리 방법이다. 노트필기를 할 때 주의하실 점은 각 과목별 특성에 맞게 노트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과학 같은 과목은 그림도 그려가면서 노트필기가 되어야 한다.

먼저 삼색펜을 사용해서, 일반적인 내용은 검은색, 중요한 부분은 파란색, 필히 암기 또는 핵심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하면 나중에 필기한 것을 보고 공부할 때 중요도를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며, 복습 시 시간적인 효율성을 이끌어낼 수 있다.

노트의 좌측 부분 2~4cm정도를 띄우고 세로로 한 줄을 그은 다음, 좌측 2~4cm 공간에는 핵심단어, 중요내용 등을 적는다. 우측에는 수업시간의 수업내용 또는 판서내용을 적는데, 이때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간략하지만 빠짐없이 적는 것이 중요하다.

우측에 수업내용을 적을 때에는 목차의 순으로 정리를 하며, 번호를 들여쓰기 식으로 매겨나간다.

예를 들어, 1. 제주도의 특징

1) 돌이 많다: 화산 활동에 의해서 이루어진 화산섬 2) 바람이 많다: 겨울 - 북서기단, 여름 - 남동남서 열품의 태풍

이처럼 각 항목별 들여쓰기를 활용함으로써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하단에는 그날 수업내용의 요약을 적도록 한다. 또한 코넬노트 작성 시에 수업내용만을 노트 필기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그 문제의 답을 직접 달아봄으로써 복습을 해주는 것이 차후에 그 내용을 기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문제 풀이 시에 오답노트는 따로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이 코넬노트를 활용하면 더욱더 효율이 클 것이다.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lshstor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우리 아이가 최고” 베이비키즈맘 엑스포 13일 개막
· 셔플킹 장근석도, 댄디 도니도 입는다!! 화제의 패턴 분석
· 아삭, 달콤한 사과로 디저트 요리 솜씨 뽐내볼까?!
· 조기분만, 임신 35주 이후가 안전
·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환절기, 아이들 면역력을 높여라

입력 2011-10-11 13:34:40 수정 2011101113344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