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심리]긍정심리학 - 인간의 최고 상태에 대한 탐구

입력 2011-10-13 14:11:20 수정 2011101314141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내가 새로 전학 간 학교 버스를 타고 어색하게 주위를 둘러봤을 때 얼굴 가득 미소를 띠고 이는 여자아이 디아나를 보았다. 가장 행복하고 편안해 보이는 디아나는 놀랍게도 오늘 새로 전학 온 학생이었다. 도대체 그 아이는 어떻게 새로운 환경에 자신 있게 걸어 들어가서 자신의 빛을 발하는 법을 배웠을까?”

이 물음의 답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최선의 삶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긍정심리학이다.

『긍정심리학 - 인간의 초고 상태에 대한 탐구』시리즈(총 4권)는 좀 더 행복해지고 잠재력을 더 잘 실천하는 방법,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계발하는 방법, 고통스러운 시기의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 이 밖의 많은 것에 대한 연구 성과를 제시한다.

각 책에서 소개하는 설명, 이론, 제안들은 오늘날 미디어를 통해서 흔히 접하게 되는 정보와는 달리 모두 최신의 과학적 연구에 근거하고 있다.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긍정심리학의 발전은 눈부시다.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적 적용에 있어서도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긍정심리학 - 인간의 초고 상태에 대한 탐구』는 이 학문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종합적이면서도 간결하게 요약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연습과제를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에게 감점, 긍정 정서, 역경 극복력, 번영에 대해 안내해 줄 것이다.

▲ 시리즈 소개

- 1권 인간의 강점 발견하기

인간의 강점을 발견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와 함께 강점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척도를 소개하고 있다. 지혜, 용기, 낙관성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이득과 더불어 긍정심리학이라는 선물을 어떻게 전 세계로 전달할 수 있을지를 제시한다.

- 2권 정서적 경험 활용하기

긍정적인 정서 경험을 어떻게 생산적인 방식으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시한다. 긍정 정서의 확장 및 축적이론, 긍정 정서와 장수의 관례에 대한 연구,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긍정 정서를 증진하는 감사하기, 나눔, 정서 지능, 타인애가 우리 삶에 제공하는 이득에 관해 소개한다.

- 3권 역경을 통해 성장하기

인생에서 겪게 되는 역경과 상실 경험을 통해서 성장하게 된 개인적인 사례들과 더불어 역경이 우리의 삶에 도움을 주게 되는 과정의 설명체계를 제시한다. 사랑의 갈등과 실연, 지적인 장애와 같은 특수한 역경, 직업 장면에서 겪는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역경으로부터 긍정적인 의미를 발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4권 인간의 번영 추구하기

인간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번영을 다양한 측변에서 제시한다. 완전한 정신건강의 의미, 행복에 기여하는 요인과 행복의 지속 가능성, 물질주의가 지니는 부정적인 역할과 가족, 학교, 직업상황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리더로서 또는 구성원으로서 최적의 기능 상태를 발휘하여 번영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2011 베이비키즈맘 엑스포 개막··· 경품 ‘풍성’ 관람객 ‘북적’
· 소녀시대 VS 아이유 같은 옷 다른 컬러, 대세는 야상!
· 어린이 적금 뭐가 좋을까?
· 김하늘-장근석, ‘부산’을 올킬한 최강 커플
·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동안’ 얼굴의 조건
· 여름 물건, 잘 정리해야 내년에 또 만난다
입력 2011-10-13 14:11:20 수정 20111013141416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