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가을 피크닉 즐겁게 만드는 ‘도시락 레시피’

입력 2011-10-21 15:00:50 수정 2011102115011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나들이의 계절 가을이다. 특히 이번 주말은 날씨도 맑고 단풍이 절정을 이룰 것이라고 하니 맛있는 도시락 들고 가을 피크닉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물론 시중에 파는 피크닉용 도시락도 맛있지만, 나만의 개성과 취향을 담은 특별한 도시락을 준비한다면 즐거움은 배가 될 것이다

까사스쿨 케이터링 전문가 과정 서하림 강사는 “김밥이나 샌드위치만 먹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명란, 표고 등 제철 재료에 데리야끼나 레몬 들깨 샐러드, 고르곤졸라 등 이색적인 재료로도 얼마든지 간편하고 이색적인 피크닉 도시락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 구운 명란 오니기리

일본식 삼각김밥인 오니기리는 김치, 참치 등 원하는 재료를 밥 안에 넣기만 하면 되므로 만들기도 간단하고 입맛대로 선택 가능하다. 짭짤한 명란으로 가을에 어울리는 오니기리를 만들어 보자.

단백질과 비타민 E가 풍부한 명란은 짭조름해 대표적인 ‘밥도둑’이다. 명란을 고를 때는 자연의 붉은 빛이 돌면서 살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붉은 빛이 도는 것은 착색된 것일 수도 있으니 피한다. 알주머니가 찢겨지거나 질척거리는 것은 신선하지 않은 명란이다.

재료: 명란젓 1개, 밥 2공기 분량, 김밥용 김 1/2장,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명란은 겉의 양념을 씻어 낸 후 기름 두르지 않고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이 후 한 김 식혀 3cm 길이로 똑똑 잘라둔다.

2) 밥은 고슬고슬하게 짓고 다시마를 한 조각 넣는다.(다시마를 넣으면 맛과 향이 더 좋아진다)

3) 밥공기에 다 지은 밥을 반 정도 채우고, 가운데 옴폭하게 홈을 파 그 안에 구운 명란을 한 조각 넣는다. 밥을 모아 덮어주면서 명란이 중심에 가도록 한다.

4) 손에 물과 소금을 살짝 묻혀 공기밥에서 오니기리를 꺼내고, 공 모양으로 3번 정도 꼭꼭 뭉쳐 준다. 조금 단단한 느낌으로 뭉쳐지면 삼각형으로 모양을 잡아준다.

5) 4cm 폭의 김밥 김으로 띠를 두른다.

▲ 표고 주먹밥 구이

부모님 및 어른과 함께하는 가족 나들이라면 ‘가을의 보약’이라 불리는 표고버섯을 활용해보자. 버섯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비만과 변비를 막아주며 암을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웰빙 식품이다. 특히 표고버섯은 비타민 D가 풍부해 칼슘 흡수를 도와주고, 씹기에도 부담이 적어 어린이와 노인에게 좋다.

재료: 현미찹쌀 1/2C, 멥쌀 1C, 소금, 참기름 조금, 표고버섯 60g, 간장, 설탕, 달걀 흰자, 옥수수 전분, 양념장(간장 1T, 식초 1T, 꿀 1t, 매실즙 1t, 고운 고춧가루 1T)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을 잘게 다지고 간장, 설탕 간을 한 후 팬에 살짝 볶는다.
2) 뜨거운 밥을 소금, 참기름으로 간하고, 표고버섯과 섞는다.
3) 달걀 흰자에 옥수수전분을 2)에 넣어 섞어준다.
4) 팬에 참기름과 라이스유를 섞어 두르고 앞뒤 노릇하게 지져 낸다.
5) 양념장은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입맛에 따라 달래와 실파 등을 곁들여도 좋다.

▲ 데리야끼 닭꼬치

일본식 간장양념 데리야끼 소스는 달콤하면서 짭조름한 특유의 향취로 입맛을 돋워준다. 또한 달콤한 데리야끼는 쫀득한 닭고기와 궁합이 잘 맞아 자주 활용된다. 밥만 먹기 심심할 때 하나씩 집어 먹기에도 좋다.

재료: 닭가슴살 5개, 정종 1T, 소금, 후추, 빵가루 ½C, 계란 흰자 1개분, 다진 파 2T, 데리야끼 소스 4T, 물엿 1T, 정종 1t, 다진 생강 1t

만드는 법:

1) 닭 가슴살에 정종, 소금, 후추를 뿌려 10분 정도 재워둔다.
2) 푸드 프로세서에서 1)을 갈아준다. 너무 곱게 갈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다진 파와 계란흰자, 데리야끼 소스를 2)에 넣어 버무리고, 빵가루를 더해 질지 않도록 농도를 맞춘다.
4) 손에 기름을 살짝 묻히고 3)을 대나무 꼬치에 붙여준다.
5) 냄비에 데리야끼 소스와 정종, 생강을 넣고 살짝 끓인다.
6) 팬에 기름을 두른 후, 4)를 처음에는 센 불에서 노릇하게 굽고, 노릇해지면 약불로 줄여 속까지 익혀준다.
7) 5)의 데리야끼 소스를 닭고기 꼬치에 바르면서 윤기 나게 굽는다.

▲ 고르곤졸라 소스 샐러드

샐러드는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메뉴에 상큼함을 더해주고,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해주는 완소 피크닉 메뉴다. 특별한 피크닉인 만큼 조금 더 특별한 샐러드를 만들어보자. 소스는 따로 담아가 먹기 직전에 뿌리는 것이 좋다.

이탈리아의 대표 치즈인 고르곤졸라는 곰팡이가 적어 톡 쏘는 맛과 염분이 덜하고 감촉이 부드럽다. 때문에 느끼한 것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또 제철 과실인 잣과 호두 등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가을 향취를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다.

재료: 표고버섯 4개, 파프리카 1개, 가지 ¼개, 겨자잎 6장, 고르곤졸라 50g, 생크림 150ml, 잣, 호두 ¼C,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1cm 두께로 슬라이스하고, 파프리카는 길게 6등분, 가지는 1cm 두께로 반달썰기를 한다. 겨자 잎은 씻어 한입 크기로 잘라둔다.
2) 잣과 호두는 노릇하게 구워둔다.
3) 그릴팬에 오일을 발라 뜨겁게 달구고 버섯, 파프리카, 가지를 굽는다.
4) 냄비에 생크림을 끓이고 고르곤졸라를 녹여 걸쭉한 소스로 끓인 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5) 겨자잎을 깔고 3)을 얹은 다음, 고르곤졸라 소스와 구워둔 잣·호두를 뿌린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김혜수, 레드 카펫 여왕 반전 드레스로 귀환
· 상견례 스타일링 고민? 드라마 속 그녀들에게 배워보자

· 손글씨 예쁜 女스타 1위, ‘2NE1 산다라박’
· 홈쇼핑은 벌써 겨울, 월동상품 ‘잘 팔리네’
· 김연아, 장윤주 독특한 매력의 그녀들!!
· 올 가을 슈즈,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도 남자답게!

입력 2011-10-21 15:00:50 수정 20111021150112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