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공부방,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입력 2011-10-24 17:30:01 수정 201110241730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교육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부방이 학부모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다.

특히, 소수 정예에 가정과 비슷한 환경으로 안정감을 내세우는 공부방들이 많아지면서 공부방을 선택 범위가 넓어졌다.

공부방보다 저렴한 방문학습의 경우 주 1회 10분 수업으로 학습효과 측면이 현저히 낮고, 1:1 맞춤 교재라기보다는 학년별 교재로 나눠져 있어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하기 힘든 점이 한계로 지적되면서 학원보다는 저렴한 공부방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나고 있는 것.

공부방은 다른 학원이나 과외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도 학생과 교사가 1:1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공부방은 학습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교사가 학생에게 상세하게 가르쳐 줄 수 있어 아이의 학습 역량에 따른 학습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지만 2학년에서 배워야 하는 개념부터 배워야 할 경우, 교사에게 부담 없이 학습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기본기를 탄탄하게 쌓고 싶거나 특정 영역이 취약한 학생들의 경우 공부방이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공부방은 학생의 집과 같은 아파트 단지나 집 근처 가까운 곳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교통비가 따로 들지 않는다는 점 역시 장점.

공부방은 소규모의 학생들을 모아 놓고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공부한다는 의식을 가지고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집처럼 편안한 분위기에 학생들이 교실보다 안정감을 느끼며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초·중학생 수학 공부방 제3교실 미래학습전략연구소 이승민 소장은 “공부방을 선택할 시에는 우선적으로 교재와 학습시스템, 문제은행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의 경우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공부방은 가르치는 것 외에도 아이들의 그 날 감정에 따라 맞춤식 지도를 펼치는 유연함이 있다.

진도를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감성적으로 아이들을 다독거리면서 학습에의 동기를 계속 불어넣어주는 것이 아이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대부분 주 4회나 5회로 거의 매일 가기 때문에 학습습관이 길러져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생기는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이 있는 공부방의 종류와 선택방법을 알아본다.

▲ 공부방 선택방법

① 공부방 ‘교재 확인’

공부방을 선택할 때는 우선 프로그램을 먼저 보는 것이 좋다.

과외 형식의 공부방이라면 어떤 교재를 가지고 학습을 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일반적인 공부방이라면 매일매일 정해진 분량의 공부를 공부방에서 완전히 해결하고 오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공부방을 갔다 와서 책 읽기나 체육 등 여타의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공부방 ‘강사의 교육철학’ 봐야

공부방 강사와 상담으로 교육 철학이 어떤지를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공부방은 아이와 일대일로 밀착돼 학습하기 때문에 실력보다는 아이와의 유대감이나 교육적인 마인드가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게 중요하다.

유의할 점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원리 이해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 공부방 종류

① 초·중학생 수학 전문 아카데미 ‘제3교실’

제3교실 교재는 국정교과서 편찬 위원들이 집필해 학습의 질을 높인 교재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개인별, 능력별의 연산편 교재와 학년별, 수준별의 교과편 교재로 자기주도학습과 온라인 문제은행을 통해 1:1 맞춤문제를 제공받고 틀린 문제는 유사문제 풀이로 재확인을 통해 완벽한 오답클리닉을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주간단위 학습교재가 1∼15등급까지 세분화돼 있으며, 매월 월종합분석표 통한 학습상태 및 전국 석차 현황 등 상대평가를 통한 실력파악이 가능한 강점이 있다.

② 푸르넷 수학 공부방

푸르넷은 푸르넷 아이스쿨 사이트 통해 제공(가정학습)하고, 과목 단원별로 현직교사의 동영상 제공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또한, 월간/주간 학습계획표 제공하고 과목별 단원평가 및 월말평가를 통해 학습효과를 올리고 있다.

특히, 가정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별도프로그램 구성하고 수학뿐만이 아닌 다양한 과목을 학습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③ 해법수학 공부방

해법수학은 학년별 상중하 구분되고 진단테스트 결과에 따라 맞춤 학습이 이루어진다. 또한, 금요일에는 주간평가-한주간 틀린 문제 중심으로 학습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교재의 경우 교과관련, 사고력, 실력편-상위권용, 원리쏙쏙-온라인 등의 교재로 구성돼 있다.

④ 한솔플러스 수학 공부방

한솔플러스는 개념플러스-온라인 1대1 맞춤학습용 개념 학습 및 계산플러스-기초 다져주는 연산교재를 이용하며, 학년별 상중하 구분해 수업을 진행한다.

주간평가를 별도 구성해 교사 선택에 따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매일 15/20/25문항 선택 학습하는 장점이 있다.

제3교실 미래학습전략연구소 이승민소장은 “초등학생들은 대부분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또래 친구들과 편안한 분위기에서 학습할 수 있는 공부방 등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이승기-한효주, 단풍여행 가고 싶은 연예인 1위
· 주부 50% 이상 ‘올해는 김장 안할래요’
· ‘모찌피부’ 서우, ‘피부관리법’ 대공개
· 등 푸른 생선, 임산부는 주1회만 섭취해야
· 변신의 귀재 김민희, 이번엔 프랑스 여배우로 변신

입력 2011-10-24 17:30:01 수정 20111024173001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