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유아부터 성인까지, ‘자기주도학습’ 열풍

입력 2011-10-28 10:57:58 수정 2011102811351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학생 스스로가 학습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자기주도학습이 최근 교육계의 핫이슈로 떠오르며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개개인의 성향과 능력에 적합한 학습법을 수립해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방향 주입식의 기존 학습 풍토에서 벗어나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실현시킨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각 교육업체들도 이러한 열풍에 힘입어 강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제품 및 커리큘럼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층의 교육 목적에 맞춘 특별한 자기주도 학습법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 한국브리태니커

유아 및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콘텐츠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신나는 놀이 학습법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브리태니커회사는 유초등 영어 학습 프로그램인 ‘벤앤벨라 플러스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신개념 영어학습기인 ‘오디오펜’을 도입했다.

초정밀 광학인식기술로 탄생된 오디오펜은 교재 안에 있는 모든 영어 문장, 단어, 노래 악보에 갖다 대기만 하면 원어민 음성이나 음악으로 재생할 수 있다.

호기심이 왕성한 유초딩 시기에 영어에 대한 강한 흥미 유발은 물론 원하는 분량을 선택 재생해 정확한 발음을 익힐 수 있어 자기주도적인 반복, 복습에 탁월하다.

본격적인 실전 학습 시기인 중학생 이후에는 명확한 목표를 바탕으로 꾸준한 학습량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튼튼영어

22년간 연상력 학습을 기반으로 영어교재 출판, 학습지 사업을 해 온 튼튼영어는 작년 7월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형 영어대안학원 튼튼영어 마스터클럽을 런칭했다.
학생 스스로 개인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량을 매일매일 전문교재와 온라인 학습을 통해 공부하는 동안 자기주도적인 학습 기획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업계 최초로 참여형 영어수업인 액션러닝(Action Learning)과 원어민 무료 화상 강의를 도입해 자기주도적인 영어 학습에 흥미와 재미, 더불어 동기까지 부여해준다.

▲하이퍼센트

중등 온라인 학습 사이트 교원 하이퍼센트는 지난 5월 중등 스마트기기용 이러닝 서비스를 오픈해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이는 '일일학습계획'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생 스스로 세운 학습 목표에 맞게 매일의 강좌를 제공하는 것으로 스마트기기에서 회원 로그인 후 일일학습계획이 확인 가능해 인터넷 강의로 자기주도 학습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 좋은책신사고

좋은책신사고의 수학 전문 인강 사이트 ‘신사고피클’도 체계적인 학습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돕고 있다.

쎈 수학의 B단계 유형 문제를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는 ‘쎈 유형 완전 정복’ 강좌가 바로 그것.

매일 일정한 분량의 수학 문제를 학습지 형태로 제공해 학생 스스로 학습량을 조절해 가며 학습할 수 있으며, A단계의 개념 강의를 함께 제공해 보다 확실한 개념정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문제를 풀면 오답 해설과 오답 노트까지 자동 연결돼 부족한 부분을 정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매일 학습 확인 SMS 및 주 1회 전화 학습관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자기주도학습 열풍은 비단 청소년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듣고 싶은 강의를 직접 선택하고 남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대학생에게도 자기주도학습은 필수다.

한국방송예술진흥원은 방송예술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관답게 실무형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그에 해당하는 자기주도형 커리큘럼 제공에 힘쓰고 있다.

특히 방송 제작 스태프로 일할 수 있는 실습 기회를 각 학부별로 마련해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 및 부전공에 적합한 현장 활동을 직접 신청하고 활동 후 스스로를 평가하는 피드백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한국브리태니커회사의 장경식 상무는 “자기주도학습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구체적인 단기 계획과 중·장기 계획이 수반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면서 "학생 스스로가 지금까지의 자신의 학습 습관을 되돌아보는 동시에 실력을 얼마만큼 끌어올릴 수 있을지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무결점 몸매 가인, 섹시 여전사 화보 공개
· 어린 피부, 어린 관절 콜라겐 섭취가 답이다
· 헐리우드 여배우들이 ‘콕’ 찜한 겨울 필수 아이템
· 한국야쿠르트, 꼬꼬면 개발자 이경규 명예홍보이사 위촉
· 옥션, 물가잡이 20%할인쿠폰 ‘무조건’ 줍니다

입력 2011-10-28 10:57:58 수정 20111028113514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