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한방 아기 마사지로 심신을 건강하게

입력 2011-11-07 14:58:17 수정 2011110714591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서 엄마들은 혹여 아이가 감기에라도 걸릴까봐 외출을 자제하게 됩니다.

대신 엄마들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함께 율동도 해보고, 소꿉놀이도 하면서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하지만 며칠 집에만 있다 보면 금세 한계를 느끼기 마련입니다. 한참 새로운 것을 탐색하기 좋아하고 뛰어 놀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집에서만 지내는 시간이 따분할 수밖에 없지요.

이때 아이에게 한방 마사지를 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한방 마사지는 피부를 건강하게 자극시켜줄 뿐만 아니라 기혈의 순환과 경혈 자극을 통해 근골계나 림프순환계, 신경계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또 엄마의 관심과 애정이 담긴 손길은 아이의 정신적 안정감과 엄마와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어 직장생활로 인해 아이와 시간을 보내기 힘든 워킹맘들에게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방 마사지는 면역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림프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경락을 자극시켜 사기(邪氣)가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며, 정기(正氣)가 몸 안에서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사지는 엄마 손의 정기를 전달해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어린 시절 배가 아플 때 ‘엄마 손은 약손’이라며 배를 쓸어주시던 따뜻한 손길, 밤새 열로 펄펄 끓을 때마다 뜨거운 머리를 만져주시던 엄마의 부드러운 손은 어떤 치료제보다 효과 좋은 약이 되곤 합니다.

한방 아기 마사지는 어른과 달리 체구가 작고 예민한 아이의 혈자리를 자연스럽게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아이의 면역력 강화는 물론 뇌에 알파(α)파를 발생시켜 대뇌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마사지는 아이가 밥 먹기 직전이나 직후는 피하고 낮잠을 자기 전인 오전시간에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부드럽고 즐거운 음악을 틀어놓는 등 실내 환경을 조성한 뒤 진행합니다.

두툼하고 큰 면수건 위에 아이를 눕힌 후에는 본격적인 마사지에 앞서 엄마 손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데, 이 때 엄마 손바닥에 비벼 체온과 비슷하게 만든 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는 먼저, 아이의 몸을 전체적으로 가볍게 주무르며 눌러주듯 만져줍니다.

그런 다음 손가락으로 뺨과 턱, 코를 지압하듯 살살 동그라미를 그려주고, 뒷목 가운데 머리털이 난 부분에서 3cm 정도 위의 함몰 부위인 풍지혈을 스치듯 살짝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부위는 피로나 감기, 현기증, 멀미에도 도움이 되는 경혈점입니다. 머리는 기가 드나드는 첫 번째 관문이며 우리의 몸을 통제하는 뇌가 있기 때문에 머리만 잘 지압해줘도 피곤이 풀어집니다.

이후 손바닥을 이용해 뺨, 등, 배, 무릎, 가슴을 가볍게 문질러 주고, 손바닥으로 배를 넓게 만져 주면서 배꼽의 좌우 양쪽으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떨어진 천추혈을 손가락으로 살짝 지압해주세요. 이 부위는 소화기계 전반에 걸쳐 도움을 주는 경혈점이며, 그 외에 심장질환이나 피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양 어깨 윗부분을 잡고 살짝 돌려준 후에 팔 다리를 잡고 빨래를 짜듯이 가볍게 비틀어주세요. 그러고 나서 위에서 아래로 마치 우유를 짜듯이 팔, 다리를 쭉쭉 쓸어주시면 됩니다. 더불어 무릎 뒤쪽의 접히는 부분 가운데를 자극해주면, 종아리의 피로를 푸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한방마사지를 꾸준하게 해주면 마음이 가라앉고 맑아지면서 몸 안의 독소가 잘 배출돼 심신이 건강해집니다. 특히 면역력이 강해져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시크한 ‘도도녀’ 되고 싶다면 오윤아처럼 스타일링을!
· ‘엄마표 건강 주스’로 우리아이 집중력 키우세요
· ABC마트, ‘2011 부츠 세일’.. 최대 40% 할인!
· 아이들 기분 ‘업’시켜주는 어린이 공연
· 영광의 재인 이장우 화제의 도련님 패션

입력 2011-11-07 14:58:17 수정 20111107145914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