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하루 커피 한잔이 자궁건강에 미치는 영향

입력 2011-11-25 11:33:08 수정 2011112511330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점심식사 후 자연히 생각나는 커피 한 잔. 대다수의 사람들은 중독적으로 커피를 찾고 있다.

커피 속 카페인이 건강에 좋을지 나쁠지는 정확히 알지 못한 채 ‘과하지만 않으면 괜찮다’ 정도의 생각을 가지고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커피는 건강에 득이 될까, 실이 될까?

이와 관련한 의견은 분분하다. 특히 얼마 전 하버드대학 공중보건연구소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피가 여성의 자궁내막암 발병률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루에 커피 4잔 이상을 마실 경우 자궁내막암 발병 위험이 25%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여성의 자궁건강에 커피가 유익한 것인가 하면 반대의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네바다 대학 의과대학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카페인이 여성 불임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이에 관련 전문가들은 적당량의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이로울 수도 있지만, 다 그렇듯 과하면 좋지 않다고 조언한다.

더불어 자궁 건강을 생각한다면 커피보다는 생강차, 대추나, 당귀차, 쑥차 등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더 유익하겠다. 아이스크림이나 청량음료와 같은 찬 음료 또한 자궁을 차갑게 하기 쉬워 지양하는 것이 좋다.

▲ 자궁의 정상기능 회복이 관건!

그렇다면 최근 급증하고 있다는 자궁질환인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등에 좀 더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치료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이에 한방에서는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을 회복해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생리상의 문제나 동반증상들을 치료하는 방법을 통해 질환의 악화와 진행을 막고 건강한 생리와 임신을 수행해갈 수 있도록 조절하고 돕게 된다.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자궁은 여성의 제2의 심장이라고 할 정도로 폐경 이후에도 여성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장기다”며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이나 자궁적출에 앞서 자궁이 정상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 것이 전신건강으로 봤을 때 훨씬 효과적이다”고 전한다.

이에 개개인의 체질과 오장육부 및 자궁건강정도 등을 고려한 내복약, 온열침, 한방좌약, 한방좌훈법 등이 자궁근종은 물론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등의 자궁질환과 생리통, 생리불순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이들 모두 자궁골반으로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해서 자궁이 정상적인 수축과 순환과정으로 건강하게 생리를 배출하고 이 과정에서 질환의 악화와 진행을 막으며 생리상의 통증 및 연관증상을 개선해 가게 된다. 가임기여성들의 경우라면 임신의 성립과 유지가능성을 돕게 된다.

최근 젊은 미혼여성들에게서도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등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에 효과적인 예방과 치료 방법을 통해 365일 건강한 자궁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lshstor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천일의 약속’ 수애, 로맨틱 룩으로 시선을 사로잡다

· 조승우-양동근, 맞대결 승자는?
· 작년보다 창업 선호도 높아진 업종 1위는?
· 홀수년도 출생 30대 여성, 무료 자궁경부암검진 하세요
· 스마트폰, 태블릿PC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입력 2011-11-25 11:33:08 수정 20111125113308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