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기말고사, 이렇게 준비하면 능률 쑥쑥

입력 2011-12-06 11:53:08 수정 2011-12-06 11:54:1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중·고등학생들의 기말고사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철저한 계획 하에 열심히 공부해 좋은 성적을 얻고자 했으나 생각만큼 준비하지 못했어도 실망하지 말자. 시간이 빠듯하지만 지금부터 초스피드로 준비하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업체 미래엔에서 2012년 마지막 기말고사를 앞두고 짧은 기간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시험 대비법과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소개한다.

▲ ‘지금’ VS ‘시험 전 날’ 볼 것 구분

시험이 다가오면 조급해져 공부 방향을 잃기 쉽다.

이때는 시험 기간과 그 이전 기간에 공부할 것을 나누는 것이 우선이다. 목표 없이 무작정 공부하는 것을 막아주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케줄 표를 펼쳐놓고 시험범위 전체를 훑어보며, 지금 공부하고 마무리할 것과 시험 전날 다시 볼 것을 체크하자. 교과서, 프린트, 노트 등 수업 자료는 물론 문제를 풀 때에도 시험 전에 볼 것을 표시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쉬운 과목부터, 여러 과목 교차학습

공부할 과목의 순서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말고사 시간표를 점검한 후 쉬운 과목부터 시작한다. 처음부터 어려운 과목을 공부하면 스트레스가 쉽게 쌓이고 진도는 나가지 않고 시간만 보내게 되기 때문.

한 과목을 정한 후 교과서를 읽고 노트를 점검하는 식의 단계별 틀을 정한 후, 여러 과목을 돌아가며 교차 학습하면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단, 이 때 시험범위는 최소 3회 이상 반복해 읽고 정리하는 것이 좋다. 또 범위를 잘게 나눠 공부하기 보다는 전체를 한 번에 정리해 내용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기출문제 풀이로 개념정리

시험이 코앞이라 개념정리 할 시간이 없다면 기출문제 풀이를 하면서 개념을 익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모든 문제는 개념 및 배경지식과 연결돼있기 때문에 배경지식으로 푸는 문제는 생략하고 막히는 문제는 교과서와 노트, 프린트물 등 학교 수업자료를 찾아보며 공부하도록 한다.

기출문제집 선택은 과목별 기출문제집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집중 이수제 본격 시행으로 기존에 출간된 전과목 기출문제집은 과목별로 시험 출제 범위가 달라 공부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미래엔 1등만들기팀 김화진팀장은 “올해부터 집중이수제가 도입돼 학교마다 배우는 과목이나 진도가 제 각각이므로 과목별 기출문제집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 시험대비에 수월하다”며 “문제풀이를 중심으로 모르는 개념과 문제들을 따로 표시해 시험 전날 표시된 부분만 다시 복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 학습 중간 스트레칭으로 기억력 높이기

공부와 더불어 영양, 수면, 운동 등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것도 시험대비에 큰 도움이 된다.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의자에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심장과 뇌로 향하는 혈액의 흐름이 방해를 받아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소되기 쉽다. 이럴 땐 공부하는 중간 중간에 10분 정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학습능률이 올라간다.

▲ 피곤하면 ‘쪽잠’자고 우유나 오미자차 마시기

피곤할 때는 20~30분가량 침대에 누워 ‘쪽잠’을 자는 것도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실제 미국 새라 매드닉 교수는 ‘짧은 낮잠 20분이 커피 한 잔보다 기억력과 인지력을 증진시키는 데 좋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인터넷이나 TV 등 디지털 기기는 뇌를 피곤하게 만들어 기억력을 저하시키므로 시험기간에는 삼가 하는 것이 좋이 좋다.

우유나 차가운 오미자차는 대뇌활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집중력 향상에 유용해 학습 중 마시면 도움이 된다.

미래엔 김화진 팀장은 “시험 기간에는 평상시보다 집중력이 높기 때문에 학습 요령만 잘 알면 짧은 시간 내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며 “영양, 수면 등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생활 습관까지 지킨다면 코앞에 닥친 기말고사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3040 직장인, 송년회 예상 비용 ‘10만원 미만’
· 패딩으로 소녀시대처럼 상큼 발랄하게!

· 한경희생활과학, ‘스팀청소기 보상 판매’ 행사
· 가죽가방 곰팡이 식초로 닦아라
· 잠을 안 자려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옥션, 에이뷰 디지털 TV 2011대 한정수량 예약 판매

입력 2011-12-06 11:53:08 수정 2011-12-06 11:54:1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