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webhome/kmom/phplib/kizmom.hankyung.com/modules/news/news.view.php on line 64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webhome/kmom/phplib/kizmom.hankyung.com/modules/news/news.view.php on line 88
불황 극복하는 ‘주부 취업·창업 전략’ | Kizmom 뉴스

전체뉴스

Total News

불황 극복하는 ‘주부 취업·창업 전략’

입력 2011-12-13 11:51:54 수정 2011-12-13 11:51:5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가계 수입에 보탬이 되고자 취업, 창업 전선에 직접 발 벗고 나선 주부들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취업이나 창업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무턱대고 도전하는 건 하지 않는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하기 십상이다.

미래원격평생교육원 이재환 원장은 “취업과 창업을 처음 접하는 초보 주부일수록 본인이 가장 관심 있고, 자신 있어 하는 분야를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주부의 경험과 노하우를 잘 살리고, 어린 자녀가 있는 주부들은 가사와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방법이면 더욱 금상첨화다”고 조언했다.

▲ 자격증도 취득하고 생활비도 벌어볼까

평소 아이를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보육교사 자격증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보육교사 자격증은 주부들이 가장 많이 도전하고 있는 자격증으로 보육교사 2급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자 기준, 총 80학점만 이수하면 전문학사 및 자격증 취득이 동시에 가능하다.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통해 집에서 자격증 대비 수업부터 시험까지 한 번에 준비할 수 있어 어린 자녀가 있는 주부에게도 안성맞춤이며, 2급 취득 후 2년의 경력을 갖추면 가정 보육시설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미래원격평생교육원 등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다양한 학점은행기관 중 전문 교수진과 상담 조교, 학사일정은 물론이고 교과부의 승인을 받은 업체인지 꼼꼼히 확인해보고 등록하는 것이 좋다.

뛰어난 손재주가 있는 주부에게는 POP 자격증을 추천한다.

POP는 자녀를 돌보면서도 부업으로 활용이 가능해 수입이 쏠쏠하다. 최근에는 대형 할인마트뿐 아니라 동네 작은 상점에서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어, 그 수요도 상당하다. 한국POP디자인협회에서 POP 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부업으로 활동하는데 큰 무리가 없으며, 자격증 시험은 연간 4회 실시된다.

아로마 테라피스트 자격증도 권할 만하다.

생활 전반에 웰빙 트렌드가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늘고 있기 때문. 아로마 테라피는 허브에서 추출한 순수한 정유를 통한 향기요법으로 스트레스 해소뿐 아니라 수면장애, 긴장완화 등에 효과가 있어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아로마 테라피 자격증은 평균 두 달 내로 취득 가능하며, 취득 후 아로마 관리샵을 창업하는데 유리하다.

▲ 주부 인기 창업 아이템 ‘교육’

주부들이 가장 많이 찾는 창업 아이템은 아이들 교육과 관련된 분야다. 혼인, 출산으로 갑자기 포기하게 된 본인의 재능과 경력을 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 중에 자녀 양육, 교육까지 병행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가장 대표적인 교육 트렌드인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학원 창업은 1~2명의 학습 보조교사와 책상, 컴퓨터 시설만 갖추면 바로 운영이 가능하기에 초기 투자비용이 저렴하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학원 자체가 학생 스스로 올바른 공부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게 목표인 만큼 본사의 커리큘럼대로만 잘 운영하면 높은 학습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튼튼영어 마스터클럽은 초등학교 3~6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기주도형 영어대안학원이다. 영어교육전문기업 튼튼영어가 지난해 런칭한 자기주도학습관으로 현재 전국에 약 350여개 이상의 센터가 운영 중이다.

업계 최초로 화상영어, 그룹토론활동 ‘액션러닝’ 수업 등을 무료로 도입해 자기주도적 말하기(Speaking) 학습을 더욱 강화했으며, 자체 연구소에서 직접 연구 개발한 교재 콘텐츠를 사용해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자기주도학습 대안학원으로 정평이 나있다. 오는 17일 오전 10시 도곡동 튼튼영어 본사에서 사업설명회가 열릴 예정이다.

어린 자녀가 있어 오후 시간에는 다른 일이 어렵다면, 책 대여서비스 사업은 어떨까. 해피북랜드의 책 대여서비스 사업은 자녀가 학교에 있는 오전 시간만 활용할 수 있어 주부들에게 제격이다.

매주 회원 아동의 집을 방문해 4권의 책을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최대 한 사람당 최대 400명의 회원을 관리할 수 있다. 별도의 사무실 없이 집에서 적은 창업비용으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팁

① 사업 종목이 본인 능력에 맞고, 평소 관심 있는 분야여야 한다.
②주부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릴 수 있는 아이템이 좋다.
③ 컴퓨터 활용, 영업, 온·오프라인 마케팅 방식을 꾸준히 공부한다.
④ 첫 창업부터 많은 비용을 투자하기 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⑤ 향후 자신의 생활, 가족 등을 고려한 사업 상황을 꼼꼼히 체크하도록 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겨울철 수족냉증, 주부 건강 위협한다
· 슈퍼주니어, 한류 팬들과 함께 ‘한식 레시피’ 만든다!

· 엄마와 아이 학습법, 온라인으로 점검한다
· 몸매를 보완해주는 나만의 청바지 찾기!
· 피부만 보습? 난 입술까지 촉촉한 여자!
입력 2011-12-13 11:51:54 수정 2011-12-13 11:51:54

#키즈맘 , #건강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