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가족들이 둘러 앉아 정성스럽게 만두를 빚는 모습은 흔한 풍경이었지만 핵가족화와 바쁜 일상으로 직접 만두를 빚기란 쉽지 않은 일이 됐다.
손 가는 음식이 한두가지가 아닌 설을 앞두고 냉동 만두를 활용해 음식 준비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떨쳐버리는 건 어떨까?
국내 최대 맛집·요리 정보 포털사이트 메뉴판닷컴의 요리 퍼스트 3인이 주부의 이름을 걸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냉동 만두를 꼼꼼하게 비교해봤다.
<< 냉동만두 상품비교 >>
▣ CJ 프레시안 / 어머니의 손맛 그대로 우리 손만두
메뉴판 요리 퍼스트 하루나의마마스컴 (http://ridiastory.blog.me)
쫄깃한 만두피가 살짝 두껍다는 느낌이 들지만 식어도 크게 식감 차이가 나지 않아 두고 먹기 좋다. 간이 적당해 따로 간장을 찍지 않아도 되며 특히 만두국으로 끓였을 때 별도의 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 풀무원 / 평양 왕만두
메뉴판닷컴 요리퍼스트 지누기네 (http://blog.naver.com/mamycook)
크기부터 튼실한 왕만두로 속 안에 꽉 들어찬 재료들을 감싸주기 위해 다소 두꺼운 만두피를 사용했다. 사용된 재료들이 골고루 잘 어우러져 있는 모습과 식감이 좋다.
▣ 해태 / 고향만두
메뉴판닷컴 요리퍼스트 델리카토(http://bronnley79.blog.me)
작은 크기와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속 재료, 만두피도 얇다. 때문에 찐만두로도 군만두로도 다양하게 조리가 가능하다. 동글동글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굵은 고기 입자들 때문에 고기 맛이 강하게 느껴진다.
▣ 동원 / 개성 왕만두
메뉴판 요리 퍼스트 하루나의마마스컴 (http://ridiastory.blog.me)
비교적 얇은 만두피임에도 불구하고 삶았을 때 퍼지지 않는 점이 훌륭하다. 살짝 느껴지는 후추 향과 더불어 간의 세기가 강하다.
▣ 오뚜기 / 손만두
메뉴판닷컴 요리퍼스트 델리카토(http://bronnley79.blog.me)
5가지 제품 중 가장 간이 센 듯 하다. 특별히 강하게 느껴지는 맛 보다는 재료들이 한데 어우러져 부드럽게 속을 채우고 있으며 유일하게 당면이 들어있지 않았던 제품이다. 쫄깃한 만두피도 마음에 든다.
<< 냉동만두 활용 레시피 >>
-요리명: 만두국
-분류: 만두,면류
-분량: 2인분
-주재료: 떡국떡 50g, 시판 냉동만두 6개~10개
-부재료: 계란 1개, 구운김 1장, 대파 1/2뿌리, 만두피 15장,
-양념: 다진마늘 2큰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 약간,
1. 뜨거운 물에 떡국떡을 불려 부드럽게 준비한다.
2. 대파는 어슷 썰고, 김은 프라이팬에 앞뒤로 바삭하게 구워 부셔둔다.
3. 끓는 물에 준비된 떡과 냉동만두를 넣어 끓어오르면 국간장과 소금, 다진 마늘, 파를 넣어 간을 맞춘다.
[TIP] 냉동만두는 일반 만두보다 충분하게 끓여야 하며 시간은 5~10분 정도가 적당하다)
4. 계란을 풀어서 끓는 국물에 넣고 국자로 휘저어준다.
5. 부족한 간을 맞추고 참기름으로 마무리해 불에서 내려 그릇에 담아 준비한 김을 올려 낸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