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뉴스

Popular News

허리 통증에 좋은 매트리스 선택 가이드

입력 2014-09-04 09:16:03 수정 2014-09-04 09:16:0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허리에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저마다 다양한 선택 기준에 따라 라텍스 매트리스나 메모리폼, 스프링 매트리스 등의 제품을 선택한다.

각각의 매트리스 타입마다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하고 탄탄한 정도도 틀리며 가격도 천차만별인데, 과연 허리 통증에 정말로 좋은 매트리스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

만성적인 요통에 시달릴 경우 심각한 수면 부족은 물론 업무에 집중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허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매트리스의 역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허리의 통증과 매트리스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고 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최적의 매트리스는 어떤 매트리스인지 알아보자.

align=



▌허리 통증에 대한 이해

허리 통증, 즉 요통을 최소한 한번 이상 경험해 본 성인의 비율이 거의80%에 육박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허리 통증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 특히 부상이나 허리에 좋지 않은 습관, 또는 골격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만성적인 요통으로 발전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허리 통증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노화, 비만, 운동 부족, 흡연, 스트레스, 과거에 입었던 부상, 허리에 무리를 주는 직업 등 매우 다양하다. 허리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잠자리에 들어서도 편안한 자세를 잡기 위해 애를 써야 하기 때문에 수면이 부족해지기 쉽다. 수면 부족은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집중력 저하, 신경과민,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의 심각한 건강 문제는 물론 교통사고를 비롯해 각종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요통으로 인한 수면부족은 우리 삶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척추를 편안하게 지지하여 허리의 통증을 줄여주고 안락하게 잠을 잘 수 있는 좋은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은 요통을 치료하기 위한 과정의 일부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매트리스와 허리 통증의 연관관계

요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히 무엇 때문에 허리의 통증이 생겼는지 알아내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만약 내가 사용하고 있는 매트리스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면 아래의 몇 가지 체크사항들을 확인해보기 바란다.

-잠에서 깨면 허리가 뻣뻣하고 아프다.

-집에 있는 매트리스에서 자는 것보다 다른 매트리스에서 자는 것이 더 편하다.

-밤에 편안하게 잠들기가 어렵다.

-매트리스를 구매한지 5년~7년 이상 되었다.

-침대에 누웠을 때 매트리스 안에 있는 스프링이 느껴진다.

-침대에 누웠을 때 엉덩이가 꺼지는 등 매트리스의 특정 부위가 꺼진 느낌이 든다.

요통이 심할 경우에는 다른 건강 문제와 연관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허리 통증이 매트리스 때문이라는 생각이 계속해서 든다면 허리를 제대로 받쳐줄 수 있는 매트리스로 즉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어떤 매트리스가 허리 통증에 좋을까?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딱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허리 통증에 좋은 매트리스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매트리스의 단단함(탄성), 매트리스 타입(소재), 그리고 개인적인 수면 습관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매트리스의 단단함(탄성)

과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단한 매트리스가 요통에 좋다고 알려져 왔지만 스페인에서 발표된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너무 단단한 매트리스보다는 적당히 단단하면서 어느정도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중간 정도나 중간이상의 단단함을 가진 매트리스가 허리 통증에 좋다는 결과가 나왔다.

허리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척추와 어깨, 허리, 엉덩이를 곧게 정렬해 주면서 인체의 굴곡에 따라 적절히 몸을 받쳐주는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너무 단단한 매트리스는 인체의 굴곡에 따라 변형되는 기능이 부족하고, 너무 부드럽고 푹신한 매트리스는 인체를 곧게 정렬해 주는 기능이 부족하여 요통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때문에 허리통증 완화를 위해서는 인체를 곧게 정렬해주면서 굴곡에 최적으로 반응하는 중간 정도나 중간 이상의 단단함을 가진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매트리스 타입(소재)

소재에 따른 매트리스 타입도 중요한 선택사항이다.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해서는 인체를 자연스럽고 곧게 정렬해주면서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스프링 매트리스는 다른 매트리스 타입과 비교해 척추 및 허리에 대한 지지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요통이 있을 때 사용하기에 적합한 매트리스 타입은 아니다.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최적의 매트리스로는 라텍스 매트리스와 메모리폼이 꼽히는데 이는 두 소재 모두 인체의 굴곡에 따라 반응하면서 체중을 적절히 분산하여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라텍스 매트리스와 메모리폼은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지만 두 타입 모두 스프링 매트리스 대비 약 20% 이상 높은 고객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라텍스 vs. 메모리폼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데 있어 많은 전문가들은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를 더 선호하는데 이는 천연라텍스가 인체가 필요로 하는 탄탄한 지지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몸을 편안하게 완충해주고 항균기능까지 있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천연라텍스 브랜드의 제품들은 공기 순환이 탁월하고 천연 소재의 제품이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 및 유독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반면 합성라텍스 매트리스는 건강적인 측면이나 편안함에서 천연라텍스 대비 기능성이 떨어지며 수명도 짧다.

메모리폼은 압력분산 및 인체의 굴곡에 반응하여 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최고의 소재로 꼽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화학 성분으로 만들어진다는 점,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제품의 특성상 침실의 온도에 따라 단단한 정도가 바뀐다는 점, 공기 순환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쉽게 더워진다는 단점이 있다.


-수면 자세와 허리 통증

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아무리 좋은 매트리스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수면 자세에 따라 통증 완화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몸무게, 성별과 함께 어떤 자세로 자는지에 따라 허리에 무리를 주거나 요통을 유발할 수 있다. 아래는 미국의 비영리 의료전문 기관 Mayo Clinic에 게시된 내용으로 수면 자세에 따라 허리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는 가장 흔한 수면 자세인데 이런 자세로 잠을 자게 되면 위쪽 다리는 지지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매트리스 위로 흘러내리면서 요추가 약간 휜 자세가 된다.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지만 약간 돌아간 요추는 등이나 허리, 엉덩이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옆으로 누워서 잘 때 무릎과 허벅지 사이에 베게를 끼워두면 허리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등을 대고 자는 정자세

등을 대고 정자세로 잘 때는 무릎 밑에 베게를 두면 등과 허리의 굴곡을 자연스럽게 유지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 정자세로 잘 때는 베게를 베서 목을 지지하는 것이 좋다. 요통이 있다면 정자세 수면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엎드려 자는 자세

엎드려 자는 자세는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다른 자세로 잠을 자는 게 어렵다면 허리와 아랫배에 베게를 받쳐서 허리에 무리를 줄여주는 것이 좋다. 머리에 배게를 베도 허리에 무리가 없다면 무관하지만 무리가 느껴진다면 베게를 베지 않는 것이 좋다.

매트리스를 선택할 때에는 수면 자세도 고려해야 하는데 옆으로 누워서 잘 경우 매트리스가 너무 단단하면 압력 분산이 잘 안되고 척추의 굴곡이 부자연스러워 질 수 있기 때문에 중간 정도의 단단함을 지닌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면 엎드려 잘 경우에는 단단하면서 덜 두꺼운 매트리스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허리 통증에 좋은 최선의 매트리스 선택을 위한 추가 조언

오래된 매트리스를 새 매트리스로 바꾸거나 새로운 타입의 매트리스로 바꿀 경우 우리 몸이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응기간을 두면서 나에게 맞는 매트리스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게 좋다.

허리 통증에는 단단한 매트리스가 좋다는 등 판매자의 추천에 너무 의지하지 말고 본인이 주로 자는 수면 자세로 매트리스에서 충분한 시간 동안 체험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든지, 다른 사람보다 어깨나 엉덩이가 넓은데 옆으로 누워서 자는 타입이라면 인체를 곧게 지지하면서 굴곡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일반 매트리스보다 더 두꺼운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라텍스하우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입력 2014-09-04 09:16:03 수정 2014-09-04 09:16:03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