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웰빙맘 프로젝트] 생리통 다스려주는 음식

입력 2017-06-29 10:28:10 수정 2017-06-29 10:28:1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생리 기간에 생리통이 심하면 불쾌감과 우울감이 동반됩니다. 통증이 지나갈 때까지 억지로 참는 것보다는 통증을 가라앉히고 컨디션 조절에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생리 기간을 좀 더 편안하게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차는 평소에도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고 아랫배가 차고 시린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한방에서 생강은 경련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본초이기 때문에 생리 기간의 심한 복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자궁 내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기 때문에 생리 기간에 흐트러진 컨디션을 회복하는 데도 효과가 있고 냉 대하, 수족냉증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생강은 열성 식품이라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맵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들도 주의해야 합니다.

여성에게 좋은 본초로 잘 알려진 당귀도 생리통에 도움이 됩니다. 당귀 역시 따뜻한 성질의 본초로 냉증이 있는 여성에게 좋고 혈액 순환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혈액과 관련된 질환에 두루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리로 부족해지기 쉬운 혈액을 보충하며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팔 다리가 저리거나 어지럼증이 있을 때도 좋습니다. 또한 통증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두통이나 생리통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진액이 부족해지고 냉열의 불균형으로 다양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다스리는 데도 당귀차가 도움이 됩니다.

생리 불순, 생리통 등을 다스리는 데는 쑥차도 효과가 있습니다. 쑥은 자궁의 어혈을 풀어내며 찬 기운을 몰아냅니다. 특히 쑥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엽산, 칼륨, 칼슘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염증을 개선하고 자궁의 긴장을 낮추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쑥은 음식으로 활용해도 좋지만 잘 말린 쑥을 우려내서 물처럼 가볍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여성 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쑥을 우려낸 물에 좌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간식으로 활용도가 높은 아몬드도 생리 기간에는 생리통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에 풍부한 비타민 E 성분이 통증을 진정시켜주며 불포화지방산과 마그네슘 등의 성분들은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의 긴장과 통증을 풀어주며 피로를 해소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가벼운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마그네슘 부족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아몬드를 비롯해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B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생리 중 체력과 기운이 떨어졌을 때 에너지를 북돋아주며 통증을 줄여줍니다. 바나나의 트립토판 성분은 불쾌하고 우울한 기분의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불면증을 다스려주기 때문에 생리통으로 잠이 잘 오지 않을 때도 바나나가 좋습니다.

시금치 역시 생리통을 줄이는 데 좋은 음식입니다. 시금치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기 때문에 생리 중 컨디션 회복에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을 비롯해서 비타민 E, 엽산, 철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자궁의 긴장을 줄여주며 염증,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글 김소형 한의학 박사
입력 2017-06-29 10:28:10 수정 2017-06-29 10:28:10

#한의원 , #생리통 , #김소형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