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움직이기 힘들 만큼 아픈 관절염, 어떻게 다스릴까?

입력 2017-08-23 15:34:48 수정 2017-08-23 15:34:4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요즘처럼 습도가 높으면 관절의 통증이 심해지기 쉽습니다. 비가 자주 오고 날씨의 변화가 심한데다 실내 습도 조절을 위해 에어컨을 가동하면 낮은 온도 때문에 관절염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이 있다면 실내 습도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제습기 등을 가동해서 습도 조절을 하는 것이 좋고 실내 온도는 너무 낮게 유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집안일이 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요리나 설거지 등을 하느라 장시간 서 있는 다거나 쪼그려 앉아 손빨래를 하거나 걸레질을 하는 것 등이 모두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무릎의 통증이 심하다면 다리를 꼬고 앉거나 양반 다리를 하는 습관도 고쳐야 합니다.

대신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 등으로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혀주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지 않아야 하며 자주 스트레칭을 해서 관절이 굳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도 있지만 걷기 같은 가벼운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경사가 높은 곳이나 울퉁불퉁한 길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평지에서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도 관절에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수중에서 하는 운동이 좋은데 아쿠아로빅이나 수영 등이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심하다면 살이 찌지 않도록 적정한 체중 관리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찌면 체중을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관절의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지방 세포는 늘어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과도하게 분비하기 때문에 관절염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관절염이 있다면 체중이 늘어나지 않도록 식습관이나 운동 등으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꽁치, 고등어, 호두, 아몬드 등이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혈액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관절염을 더 악화시키는 것으로는 커피, 술, 담배가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는 뼈를 만드는 조골 세포를 파괴하고 점점 약하게 만듭니다. 또한 다양한 독성 물질들이 혈액 순환을 둔화시키고 염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관절염에 좋지 않습니다. 담배의 경우에는 장기간 흡연을 한 사람이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2배가량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반드시 끊는 것이 관절염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으로 통증이 심할 때는 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올바른 방법으로 찜질을 해야 효과가 있는데, 퇴행성 관절염에는 따뜻한 찜질을 하고 류마티스 관절염에는 차가운 찜질을 해야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따뜻한 찜질로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 빳빳하게 굳은 관절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며 통증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붓고 열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차가운 찜질로 열을 식혀주는 것이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진 픽사베이

김소형
한의학 박사
입력 2017-08-23 15:34:48 수정 2017-08-23 15:34:48

#통증 , #퇴행성 , #김소형 , #한의원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