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

Pregnancy & birth

출산 후 처진 가슴 고민이라면…생활 속 관리 노하우

입력 2018-05-24 14:57:45 수정 2018-05-24 14:57:4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출산 후 처진 가슴은 산모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다. 한 온라인 속옷 쇼핑몰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44세 출산 경험 여성 중 절반 이상에 달하는 약 62%가 출산 후 가슴 처짐이 고민이라고 답했다.

기본적으로 가슴의 노화는 20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그중에서도 임산부의 가슴은 출산과 모유 수유를 거치며 급격하게 탄력을 잃게 되는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고 가슴 모양을 잡아주는 인대와 지방 조직의 탄력이 저하돼 가슴 처짐이 더욱 심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신체의 변화는 단순히 외형적인 고민뿐 아니라 자존감이 낮아지고 우울함, 무기력증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예방 및 치료가 필요하다.

'가슴 처짐' 예방? 임신 때부터 시작해야

여성의 가슴을 처지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중력과 탄력이다. 한 번 처진 가슴은 원상태로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사전에 가슴이 처지지 않도록 철저히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은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데, 임신 시기부터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등 생활습관에 신경을 쓰고 가슴 부위의 근육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임신 중에는 유선이 발달해 가슴 부위의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이때 마사지를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평소 가슴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며 가슴을 가운데로 모으면서 올리는 동작을 꾸준히 하면 가슴 처짐과 벌어짐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출산 후에는 젖몸살과 가슴 멍울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되며 노폐물 배출에도 좋다.

식습관도 아름다운 가슴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하루 1ℓ 이상의 물을 마시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가슴 라인을 제대로 잡을 수 있다. 석류, 콩, 푸른 생선, 두부 등 단백질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면 가슴 처짐 방지에 효과적이다.

가슴 관리 위해 '이것'만은 하지 말자



속옷 선택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임신 후에는 가슴 사이즈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속옷 사이즈를 알고 교체해야 한다. 맞지 않은 속옷을 입는다면 가슴이 처지거나 눌릴 가능성이 있다.

출산 후 급격한 다이어트는 피해야 한다. 가슴은 대부분 지방으로 되어 있으므로 체중 감량 시 가슴의 크기가 작아지고 탄력이 떨어질 수 있다. 출산 후 다이어트는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한 달에 2kg 정도 감량하는 편이 좋다.

만일 모유를 끊을 예정이라면 어떻게 끊을 것인지 계획을 세워 서서히 수유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급격히 젖을 끊으면 유방 조직이 심하게 위축돼 가슴이 처지고 탄력을 잃기 쉽다. 젖을 끓을 때는 수분 섭취를 줄이고 가슴에 차가운 물수건을 댄 후 압박붕대로 가슴을 동여매는 것이 좋다.

출산 후 가슴, ‘사이즈’ 보단 ‘탄력’ 개선

가슴 처짐 정도는 임신 중 가슴 피부가 얼마나 늘어났는가, 출산 후 유선조직이 얼마나 위축되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만일 가슴의 처진 정도가 심각하다면 평상시 생활습관이나 마사지 등으로는 변형된 가슴을 되돌리기 어렵다. 보다 효과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근본적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수술적 교정을 고려할 수 있다.

처진 가슴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는데, 집에서 간단히 자가진단을 통해 처진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유두가 가슴 밑 주름 선상에 있거나 이보다 1cm 이내로 내려간 경우인 ‘A급 유방 하수’, 1~3cm 정도 처졌지만 가슴 조직의 가장 아래보다는 위에 있는 경우를 말하는 'B급 유방 하수', 3cm 이상 처진 'C급 유방 하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출산 후의 가슴 성형은 일반적인 가슴 성형과는 조금 다르다. 일반적인 가슴 성형이 풍만하고 볼륨 있는 가슴을 만드는데 초점이 맞춰진다면, 출산 후 가슴 성형은 처진 가슴을 탄력 있게 만들어 주는 리프팅 기능과 망가진 모양을 개선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한 수술 방법으로는 ‘가슴 리프팅’이 효과적이다. 이는 근육을 박리하고 처진 유선 조직 및 지방을 함께 리프팅 해 처진 가슴을 위로 올리는 방법으로 처진 유륜이나 유두의 위치 개선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유방 모양도 자연스럽게 개선돼 볼륨 있는 가슴 라인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마다 다른 가슴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우선시 돼야 한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원장은 "산후 가슴 성형은 양쪽 가슴의 전체적인 균형 등 심미적인 부분과 유방의 기능적 부분을 모두 신경을 써야 하는데, 만일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들의 신체적인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가슴확대 수술만 하게 될 경우 가슴이 더 처져 보이거나 모양 또한 자연스럽지 못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반 원장은 "산후 가슴 성형은 일반적인 가슴 확대술보다 난이도가 높고 고려해야 하는 조건들도 복합적이며 가슴의 처짐이나 볼륨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정확한 검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움말: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원장

송새봄 키즈맘 기자 newspring@kizmom.com
입력 2018-05-24 14:57:45 수정 2018-05-24 14:57:45

#임신 , #출산 , #뷰티 , #이슈 , #수유 , #가슴 , #가슴처짐 , #출산후유증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