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웰빙맘 프로젝트] 피부 나이 젊게 유지하는 비결은?

입력 2018-06-29 09:47:48 수정 2018-06-29 09:47:4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피부가 늙는다는 것은 단순히 주름이 늘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균형이 깨지고 피부의 재생 및 회복 능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징후들이 모두 노화 현상입니다. 피부 건조함이 심해져서 얼굴이 땅기는 느낌이 들거나 탄력이 떨어져 힘없이 늘어지기도 하지만 상처나 염증이 쉽게 발생하고 잘 낫지 않는 것 역시 노화의 현상입니다.

물론 시간의 흐름을 완벽하게 거스를 수는 없지만 피부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피부를 좀 더 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이 되어 몸의 균형이 깨진 상태라면 피부 노화 역시 가속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과음으로 인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의 결핍이 생기는 것도 피부 노화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자외선의 강도가 센 여름철에는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는 것 역시 기미나 주름의 발생을 촉진시키며 무분별한 화장품 사용, 엎드려 자는 습관 등 피부를 자극하는 생활습관도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얼굴의 경혈을 자극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마의 경우에는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이 마사지를 하면 도움이 되며 잔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는 눈의 앞머리에서 꼬리까지 눈을 감싸고 있는 뼈를 가볍게 손가락으로 눌러 지압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팔자 주름은 양쪽 콧방울 바로 옆과 입술의 양쪽 끝 부위를 자주 눌러서 지압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본초로는 마치현이 있는데, 잎이 잘 마르지 않는 본초의 특성을 활용해 보습 화장품의 원료로도 많이 쓰입니다. 특히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촉진하며 혈액 순환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염증이나 궤양 등을 다스리는 데 사용해왔으며 피부의 상처나 염증을 비롯해서 다양한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치현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부의 수분 보호막을 형성하고 탄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당귀도 피부 탄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을 보충하는 보혈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본초가 바로 당귀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피부와 자궁 건강이 밀접한 관계가 있어 혈액 순환이 나빠져자궁에 어혈이 많이 생성이 되면 피부 노화도 빨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자궁의 어혈을 제거하며 자궁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당귀는 자궁 기능 저하로 인한 피부 노화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 속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돕기 때문에 칙칙해진 안색을 개선하는 데도 좋습니다.

매실 역시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매실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혈액 속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피를 맑게 하며 혈액 순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름철 매실차를 자주 마시면 피부를 지치게 하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덜어줄 수 있으며 자외선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기미나 잡티를 줄여주는 데도 좋습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입력 2018-06-29 09:47:48 수정 2018-06-29 09:47:48

#헬스 , #한의원 , #김소형 , #노화 , #주름개선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