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뉴스

Popular News

‘1일1식’, ‘저탄고지’… 건강하게 봄철 다이어트 하려면

입력 2019-03-15 09:49:50 수정 2019-03-15 09:49:5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다이어트 정공법 어려운 환경 … 식이요법 중심의 체중감량 ‘편법’ 각광
-식이요법은 정확한 방법으로, 보조제는 감량효과보다 건강에 유익해야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봄철이 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1일1식’.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프리바이오틱스 다이어트’ 등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편법’들이 각광받고 있다.

이상적인 체중감량은 건강한 식사와 적절한 운동을 통해 균형 잡힌 몸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바쁜 일상 속에서 식사와 운동을 모두 챙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미세먼지 때문에 간단한 산책이나 조깅을 하기도 어려워지면서 생활속에서 실행가능한 식이요법들이 대안으로 부상했다. 다이어트 보조제로는 직접적인 효과보다는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인기다.

그러나 편법이라고 해서 비과학적이거나 무조건적으로 건강에 해로운 것이 아니다. 정확한 과학적 근거를 숙지하고 영양균형을 잃지 않게끔 신경 쓴다면 부작용 없이 원하는 체중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일1식, 방법은 간단 … 영양균형·비타민·무기질 섭취 중요

‘1일1식’은 상당히 장기간 인기를 얻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하루에 한 끼만 먹는다는 다소 단순한 방법으로 실천이 쉬운 것이 장점이며 간헐적 단식의 일종이기도 하다. 저녁 한 끼만 국과 채소, 생선으로 구성된 식사를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에 제한을 두기보다는 매일 일정 시간 이상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간식의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의 일종이지만 하루에 한 끼니만 먹는 방법이기 때문에 비교적 영양균형이 깨지기 쉬운 식이요법이기도 하다. 폭식의 위험성도 높기 때문에 정량이 정해져 있는 도시락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아임웰은 닭가슴살을 중심으로 영양균형을 맞춘 냉동도시락 식단을 제공한다. 더불어 1일1식을 할 때는 종합비타민 등의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해서 비타민과 무기질을 신경 써 섭취해야 한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포만감 있고 감량효과 빨라 … 잎채소 섭취할 것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를 둘러싸고 최근 몇년간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인가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었다. 이 다이어트는 단백질과 지방을 중심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으로, 지방과 단백질 섭취에 따라 포만감이 유지되지만 자연스럽게 설탕의 섭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잎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해줘야 한다.



특히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식단 중 하나인 ‘방탄 커피(bulletproof coffee)’는 해외에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인기를 끌었다. 아메리카노에 버터와 MCT오일(코코넛에서 추출한 중쇄지방산 오일)을 더한 것으로, 당분 없이 지방으로 칼로리를 높혀 포만감을 주고 대사를 높혀주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GS25가 아메리카노에 넣어 방탄커피를 만들 수 있는 팩 제품을 출시했다. ‘비기너용’과 ‘헤비유저용’의 2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아메리카노에 타면 바로 방탄커피를 완성할 수 있다.


프리바이오틱스 다이어트, 디톡스 효과 … ‘프로’는 제품으로 ‘프리’는 식품으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는 장의 연동운동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노폐물을 배출하는 디톡스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사랑받고 있다. 또 다른 식이요법과 병행했을 때, 해당 식이요법이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방지해준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유산균을 비롯한 장 내 유익균을 말한다. 이 유익균들의 먹이가 되는 것이 프리바이오틱스라고 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통기한 내 유산균의 생존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에스더포뮬러의 ‘여에스더 유산균’은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에 도착할 때까지 냉장배송 시스템으로 유통기한 내 100억마리의 유산균 생존을 보장한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제품으로 섭취할 수도 있지만 채소와 과일 중심의 식생활 개선을 통해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아스파라거스, 우엉, 콩, 치커리 등에 풍부하다.


간헐적 단식, 인슐린 수치 개선 효과도 … 간식 멀리할 것

간헐적 단식은 하루에 정해놓은 시간 외에는 단식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가령 ‘52’ 간헐적 단식은 일주일에 5일은 정상식을 하고, 2일은 단식을 하는 방법이다. ’168’ 간헐적 단식은 하루에 16시간은 단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복감을 유지함으로써 체내 인슐린 수치를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폭식을 지양하고 건강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식 자체는 나름의 효능이 있지만 근손실이 있을 수 있으니 운동과 영양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간헐적 단식은 올바른 방법으로 진행하면 체중감소와 함께 건강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공복감을 못이기고 간식을 먹어 실패하게 된다. 쓰리케어의 ‘포켓죽’ 제품은 멍게껍질에서 추출한 식이섬유로 30Kcal대의 저칼로리 죽과 리조또를 출시했다. 멍게 식이섬유는 섭취했을 때 포만감을 채워주기 때문에 공복감 때문에 간헐적 단식에 실패하는 것을 방지해준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
입력 2019-03-15 09:49:50 수정 2019-03-15 09:49:50

#1일1식 , #저탄고지 , #다이어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