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5세 이상 아이 축농증은 비염 치료가 먼저

입력 2019-10-22 10:08:38 수정 2019-10-22 10:08:3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만 5세 이상 아이들이 오랫동안 낫지 않는 코감기 증상을 보인다면 축농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떄 대부분 비염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를 '비부비동염'이라고도 한다.

보통 만 5세부터는 아이들이 ‘잦은 감기’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시기다. 개인차는 있지만 이전에 비해 감기에 덜 걸리고 쉽게 이겨낸다. 하지만 이때부터는 아이가 열이 나지는 않지만 누런 콧물 증상을 보이거나 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 축농증을 의심해봐야 하고 이에 앞서 비염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비강이 구조적으로 완성되는 만11세까지 비염이 개선되지 않으면 축농증과 만성 비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축농증은 원인이 되는 비염 치료가 먼저
5세 이후 아이들에게서 부비동염(축농증)이 잦고 만성화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대부분 비염 때문이다. 이는 체질적인 특성을 동반한다. 흔히 말하는 ‘알레르기’ 체질로 특정 알레르겐에 대한 과민반응이 나타나 콧물, 코 막힘, 재채기, 코나 눈의 가려움 증상을 보이는 것. 3~4년 정도 알레르겐에 반복 노출되면 비염 증상을 보이며 4~5세에 비염이 발병되는 경우가 많다. 비염이 있으면 코 상태가 늘 좋지 않고 특히 봄, 가을, 겨울은 늘 코가 막혀있거나 콧물이 차있다. 이런 콧속 상태는 부비동염(축농증)을 일으키기 쉬운 환경을 조성한다. 뿐만 아니라 재발과 만성화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이 시기 아이들의 축농증 치료는 비염에 대한 치료와 관리가 주가 되어야 한다.

항생제 복용 자제하고 비염 증상 및 체질 개선
만성 재발성 축농증 아이가 축농증에 걸릴 때마다 항생제를 반복적으로 자주, 오래 복용하면 자칫 항생제 내성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아이가 축농증을 반복적으로 앓고 있고, 항생제 치료가 이전만큼 잘 듣지 않는다면 항생제 복용에 더 신중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한약이나 침치료, 축농증 재발의 근본 원인이 되는 비염 치료를 병행해 축농증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한다. 급성 부비동염(축농증)의 경우 형개연교탕, 배농산급탕, 갈근탕 등 천연 감기약 처방으로 콧속의 염증을 개선하고 농의 배출을 돕는다. 만성 재발성 부비동염은 아이의 체질과 비염상태에 맞춰 비염을 개선해주는 한약, 침 치료, 뜸 치료, 호흡기 치료를 병행한다.

마스크 착용과 코 세척 생활 관리가 필수
만성 재발성 축농증의 경우 비강 세척을 하는 것이 축농증 개선과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알레르기 개선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정제 유산균과 비타민D를 꾸준히 챙겨주는 것이 좋다.

더불어 비염에 대한 치료 관리 뿐 아니라 축농증의 또 다른 주요 원인인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고, 일교차와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시기에는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해야 한다. 외출 후엔 손, 발 외에도 코 세척까지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 콧속에 생리식염수를 몇 방울 떨어뜨리고 살짝 풀어내거나 천연 성분의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좋다. 호흡기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얼음, 아이스크림 등의 찬 음식은 삼간다.

도움말 윤상진 평택 함소아한의원 대표원장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19-10-22 10:08:38 수정 2019-10-22 10:08:38

#축농증 , #비염 , #미세먼지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