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아이들 손 씻기 점검하고 면역력 관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

입력 2020-01-29 17:49:31 수정 2020-01-29 17:49:3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우한 폐렴으로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아이들을 위한 예방관리에 부모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당국이 제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책을 전문가의 도움으로 자세히 알아본다.

올바른 손 씻기는 내 건강을 위한 '셀프 백신'
손씻기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셀프 백신(‘do-it-yourself’ vaccine)’이라고 할 만큼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 있어 가장 손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손에 묻은 비말(안에 포함된 바이러스)을 통해 코나 입, 혹은 눈을 거쳐 침투한다.

질병관리본부의 예방행동수칙 대로 손을 씻을 때는 비누를 사용하여 거품을 내어 30초 이상 씻어야 하며, 손바닥과 손등 뿐 아니라 손가락, 양 손가락의 사이사이, 손 끝과 손톱 밑까지 꼼꼼하게 씻은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내야 한다.

아이들은 손씻기를 싫어하거나 대충 할 수 있으니 부모가 같이 손씻기 시범을 보이며 지도하고 습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은 KF80 정도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 권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전파 방식이 확실하게 확인되지는 않았으나, 공기 감염이 아닌 밀접 접촉 상태에서의 비말 감염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증상으로 ‘기침’이 있기 때문에 외출하거나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는 일반 면 마스크나 방한용 마스크 보다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예방에 더 효과적이다.

사실 바이러스의 크기가 워낙 작기 때문에 마스크가 바이러스 자체를 막아줄 수는 없다. 하지만, 타인의 입이나 코에서 나오는 비말을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으며, 아이들의 경우 무의식중에 손으로 코나 입, 얼굴을 만질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한다는데 더 큰 의의가 있다.

평소 호흡기 면역력 높여주는 생활관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호흡기 면역력이 중요하다. 면역력이라는 것은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내 몸의 저항력을 키운다는 뜻인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적절한 휴식이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호흡기 면역력과 관계된 혈자리를 자극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혈자리로 풍지(風池), 대추(大椎), 영향(迎香) 등이 있다. 풍지는 귀 뒤쪽 후두골 아래쪽에 있는 유양돌기 부근의 오목한 혈자리로, 모든 감기 증상과 두통 등에 활용된다. 대추는 고개를 숙였을 때 가장 튀어나온 목뼈 돌기 바로 아래 부분으로서 발열, 감기, 호흡곤란, 기관지염, 폐결핵 등의 증상에 활용되는 혈자리다. 영향혈은 콧방울 양쪽의 움푹 패인 혈자리로서 콧물, 코막힘, 비염 등 호흡기 질환을 치료한다. 위 혈자리들을 압박하거나 따뜻하게 해주면 평소에도 호흡기 면역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호흡기 점막의 온도가 떨어지게 되면 호흡기 세포의 항바이러스 반응이 떨어지기 때문에 항바이러스 작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호흡기를 따뜻하고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날씨가 많이 춥기 때문에 아이들은 마스크 뿐 아니라 목도리 등으로 호흡기를 보호하고, 수시로 미지근한 물을 마시거나 가능하다면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강차나 진피자를 추천한다. 외출하고 돌아온 후에는 손 뿐 아니라 코 점막도 깨끗이 씻어줄 수 있도록 코세척용 생리식염수 등을 활용하여 코 점막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다면 초기감기에 사용되는 한약처방을 통해 증상억제를 하고 몸 컨디션을 빨리 회복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한방에서는 초기감기에 갈근탕, 소청룡탕, 은교산 등을 처방한다. 갈근탕은 주로 몸살감기에 처방하는데 뒷목이 뻣뻣하거나 뒷골이 당기고 오한, 미열, 근육통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된다. 소청룡탕은 비염이나 약한 기침, 콧물 증상이 동반된 초기감기 증상에, 은교산은 목감기, 인후염, 후두염 등이나 목감기 증상에 도움을 준다.

도움말 : 김한빛 서초교대 함소아한의원 대표원장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20-01-29 17:49:31 수정 2020-01-29 17:49:31

#신종코로나바이러스 , #감기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