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Life & Culture

요즘 엄마들이 꼭 읽는 육아 필독서 8

입력 2020-02-21 15:30:02 수정 2020-02-21 15:30:0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육아가 생소한 엄마들에게는 선배맘들의 귀중한 육아 조언이나 전문가들의 적절한 처방전이 꼭 필요한 순간이 있다. 요즘 엄마 아빠가 꾸준하게 찾는 인기 육아서적을 모아봤다.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

예비맘들의 교과서로 불리는 육아 실용서로, 2020년 개정판에서는 초보 엄마들이 궁금해할 내용을 사진과 곁들여 더욱 보기 쉽게 알려준다. 임신 중 요가, 산후조리 등 육아의 기초적인 정보이면서도 엄마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담고 있다. 병원에서 20년간 임상 경험을 쌓아온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최신 의학 정보를 꼼꼼하게 검증했다.

칼 비테 교육법

200년 전 미숙아를 행복한 천재로 키운 평범한 아버지 칼 비테의 '자녀교육의 비밀'이 담긴 책. 칼비테는 "영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따라 만들어진다"라는 신념으로 미숙아 혹은 저능아라고 취급받던 아들을 탁월한 인재로 길러낸다. 아이의 성장 시기에 맞춰 교육 방법을 세세하게 기록한 이 책은 시간이 흐른 지금도 자녀교육의 바이블로 칭송받고 있다.

하루 5분 아빠 목소리

아빠의 목소리로 태교 동화를 읽어줄 때 아이는 훨씬 더 풍요로운 자극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낮고 굵게 울려 퍼지는 아빠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엄마의 정서적 안정감과 감동, 행복까지 동시에 아이에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마녀의 레시피','하늘의 페인트공'등 태아에게 이야기를 읽어주는 동안 아빠들은 훗날 아이가 마음 좋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어떻게 만들어줄지에 대해 생각해볼 시간을 갖게 된다.



삐뽀삐뽀 119 소아과

감기, 피부병, 소화불량, 설사 등 아이들이 쉽게 걸리는 질병을 중심으로 증상별 대처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아이 키우기 전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월령별 체크리스트와 아이들 수면에 관련된 부분을 보강하여 최신 육아 트렌드를 반영했다.

틀 밖에서 놀게 하라

창의력 교육 노벨상을 수상한 김경희 교수가 철저하고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개발한 CAT이론을 바탕으로 부모가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창의영재교육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4가지 요소와 융합사고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면서 실제로 아이에게 적용하기 쉬운 팁이 수록했다. 각 장마다 담긴 '부모를 위한 한 장 요약'으로 직접 실천해 볼 수 있다.

왜 나는 매일 아이에게 미안할까

'이렇게 애쓰고 있는데, 왜 자꾸만 미안할까?' 아이를 키우는 고비마다 부모라면 맞닥뜨릴 수 있는 질문들. 그럴 때마다 책을 꺼내들고 상황을 빠져나갈 힌트를 얻을 수 있도록, 부모가 되고 찾는 17가지 성장 문답을 담고 있다. 육아를 하며 들었던 여러가지 의문에 대해 다른 부모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책을 보며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기록돼 있다.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출생 후부터 20개월까지 아이에게 일어나는 큰 성장과 변화를 소개하고 있는 책. 독일과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로 전 세계에서 400만 부가 팔렸다. 각 시기별 아이의 행동과 엄마의 고충들이 부모들의 많은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책으로, 아이를 키우는데 도움이 될 유용한 조언과 놀이법을 제안하고 있다.

엄마의 하브루타 대화법

20년 이상 하브루타 수업을 진행해 온 김금선 소장이 엄마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대화법에 대해 알려준다. 저자는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이 아니라 아이를 키우면서 실제로 겪었던 갈등이나 어려움을 하브루타 대화법으로 풀어나가면서 그 중요성을 깨닫고, 그에 대한 내용과 실행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묻고 답하는 사이, 아이는 스스로 자란다는 저자는 상황별 대화법 예시를 수록해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
입력 2020-02-21 15:30:02 수정 2020-02-21 15:30:02

#엄마 , #육아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