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뉴스

Popular News

신생아도 감기에? 아기 감기 필수 상식 5

입력 2021-10-14 18:02:03 수정 2021-10-14 18:03:5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신생아의 면역력은 모체와 비슷해서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다. 이는 소아과에서도 인정하는 사실로, 대부분의 아기는 감기에 그렇게 취약하지 않다.

하지만 아예 안걸리는 것은 아니다. 정상적으로 태어난 아기들도 체온조절, 감염자와의 접촉 등 다양한 원인으로 감기에 걸릴 수 있다. 특히 저체중으로 태어난 아기는 면역력이 저하됐을 가능성이 있어 더욱 감염에 취약하므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신생아 감기에 대한 5가지 상식을 알아보자.

1. 신생아도 감기약 복용이 가능

감기에 걸린 신생아는 보통 재채기가 아닌 '기침'을 한다. 신생아 시기에는 작은 환경 변화에도 재채기를 하고, 코 막힘 소리도 잘 나므로 아기가 감기에 걸렸는지 알기 위해서는 재채기와 기침을 잘 구분해야 한다.

병원에서 감기 진단을 받았다면, 필요한 경우 약을 복용할 수 있다. 아기에게 약을 먹이는 것을 꺼리는 엄마들이 있겠지만,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의 상담과 처방을 통해 받은 약은 신생아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다. 또, 증상이 심한 경우 신생아에게 적합한 용량의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2. 신생아가 감기에 취약한 시기는?

신생아는 야외 활동을 자주 하지 않으므로 계절과는 큰 상관이 없지만, 대략 생후 9개월 부터는 엄마에게 받은 면역력이 서서히 떨어지게 된다. 그 이후 아이가 어른과 비슷한 수준의 면역력을 갖추려면 5~6세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태어난 직후보다 9개월이 지난 후의 면역력이 더 낮다. 이 시기에는 겨울철 추운 공기가 실내에 유입되거나 공기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게 신경써주는 것이 좋다. 즉 실내 온도와 습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 서서히 추워지기 시작하는 10월부터 독감이 유행하기 때문에 신생아와 자주 접촉하는 부모님과 주변 어른들, 형제자매 등은 최대한 독감 접종을 받고 개인 청결에 신경을 써주어야만 신생의 독감 감염을 막을 수 있다.

3. 독감 OR 감기?

그렇다면 독감과 감기의 차이는 무엇일까. 독감은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고 기침, 가래, 콧물 등 일반적인 감기 증상에 더해 두통과 어지러움증을 동반할 수 있다. 일반 병원에서도 바로 독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감기는 워낙 흔해 예방접종이 따로 없지만 독감 만큼은 예방주사를 맞아 미리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 따라서 6개월~10세 사이이 영유아는 이맘때인 가을철에 미리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4. 신생아 감기가 위험한 이유

아기가 태어나면 100일 간 외부인을 집에 들이지 않는 '백일해'는 아기를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전통이다. 그런데 만약 100일이 채 되지 않은 아기가 '감기 증상'을 보일 경우, 이는 단순 감기가 아닐 가능성이 있어 위험하다. 중이염이나 폐렴같은 세균성 질환 혹은 요로감염, 뇌수막염 등 심각한 질환의 징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증상이 심하거나 열이 난다면 바로 병원에 데려가야 한다. 단, 실내가 건조하고 먼지가 많을 경우 아기 코에서 그렁거리는 소리, 재채기가 나는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므로 환경을 점검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5. 산모의 비타민 D섭취 중요

최근 임산부의 비타민 섭취가 산모와 태아에게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특히 비타민D와 엽산 섭취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우리나라 산부인과도 임산부 영양제를 권장하고 있다. 미국 FDA는 현재 비타민D의 새로운 가능성을 인정하며, 공식적으로 비타민D 제품에 '비타민D 수치가 높은 임산부는 조산 위험이 감소한다'등의 문구를 기재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산모의 체내에 적정 수치인 40~60ng/ml 정도의 비타민D를 유지해줄 때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았다.

① 감기 70% 감소 ② 중이염 60% 감소 ③ 폐 팽창(Lung Inflation) 62% 감소 ④ 저체중아 감소 ⑤ (성장 후) 1형 당뇨병 발병 감소

신생아의 감기 위험을 낮추는 데에는 산모의 꾸준한 비타민D 섭취가 효과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꼭 알아두자.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1-10-14 18:02:03 수정 2021-10-14 18:03:59

#아기 , #상식 , #감기 , #신생아 , #면역력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