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뉴스

Popular News

키성장 절호의 기회 '여름방학' 어떻게 보내야 할까?

입력 2022-06-25 14:00:01 수정 2022-06-25 14:00: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여름방학, 키성장에 있어서 절호의 기회다.

우리 아이 예상키는?
아이들 키에 대한 유전의 영향은 의견이 분분하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다는 결론이다. 실제로 아이의 예상키를 계산할 때도 유전적인 통계로 환산하는 MPH(Mid parental height)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남아의 경우 아버지와 어머니 키를 더해 평균을 낸 뒤 6.5cm를 더하고, 여아는 6.5를 빼서 환산하는 방법이 있다. 이 수치는 통계상으로 보는 예측키이며 ±5cm 정도의 오차가 있다. 따라서 아이의 키를 예측해 볼 때 오차 범위로 넓게 생각해 주는 것이 좋다.

부모의 키가 작다면 아이는 클 수 없을까
유전적인 한계는 어느정도 있을 수밖에 없는데 예를 들어, 엄마의 키가 158cm 아빠의 키가 173cm이라면, MPH 계산법에 따라 남자 아이의 예상키는 172cm 전후가 되고 이 아이가 180 이상으로 크는 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힘들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30% 정도는 후천적인 영향이나 환경적인 요인들이 작용한다. 이는 성장 관리를 통해 보완할 수 있는데 보통 유전적 예측 신장의 ±5cm 범위는 변화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식사(영양), 면역력, 수면의 질과 같은 환경적인 부분들을 최적의 상태로 개선하여, 성장에서 손해보지 않고 아이가 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자랄 수 있게 노력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집, 유치원 다니는 아이라면 더욱 신경 써야
성장에 있어서는 아이들의 식사가 매우 중요하다. 밥을 잘 먹지 않고 마른 아이들은 충분한 영양 보충을 해줘야 하는데, 보통은 편식을 많이 한다. 아이가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서 아침이나 점심, 혹은 저녁까지 해결하게 될 경우 골고루 먹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것만 먹거나 간식으로 때우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여름방학이 더욱 기회가 될 수 있다. 짧은 기간이지만, 바뀐 환경을 이용해 밥 먹는 습관, 양을 조정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대로 너무 살이 찌는 경우도 키 성장에는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여름방학 성장관리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1. 식사는 한식 위주의 식단으로
인스턴트식품이나 맵고 짠 자극성 음식 그리고 찬 음식들은 아이의 성장에 방해가 되므로 영양소가 골고루 구성된 한식을 자주 섭취하게 하는 게 중요하다. 단백질, 야채를 포함한 반찬들로 구성된 한식이 좋고 찬 음식을 먹기 쉬운 여름철은 겉이 뜨거운데 비해 안이 냉할 수 있으므로 삼계탕, 카레와 같은 따뜻한 음식을 챙겨주는 것이 좋다.

2. 하루 8시간 이상 자고 숙면할 수 있도록
여름철 해가 길어지면서 수면의 양이 줄어드는 아이가 많다. 특히 열대야 등으로 숙면이 힘든 경우가 많은데 수면 초반에는 에어컨 등으로 잠자리를 서늘하게 유지해 잠들기 쉽게 해준다. 하루 8시간 정도의 양질의 숙면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3. 꾸준한 운동 줄넘기, 스트레칭은 필수
성장에 가장 도움되는 운동은 줄넘기, 농구 같이 성장판을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뜀뛰기 운동이다. 특히 줄넘기는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이기에 하루에 500번 이상 시켜주면 좋다. 아직 어려서 줄넘기를 못하면 제자리 뛰기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그 밖에도 요가, 수영 등 근육긴장을 풀어주고 몸을 늘려주는 운동이 도움이 되며 운동이 힘들 때는 쭉쭉이 같은 가벼운 스트레칭을 반복해주는 것도 좋다.

4. 성장관리에 도움 주는 녹용 및 한방 치료
녹용은 조혈 작용과 함께 몸의 근본이 되는 정혈을 보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해준다. 위로 뻗어나는 조양(助陽)의 기운이 강해 아이들이 내실있게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표적인 녹용이 함유된 처방은 귀용탕이 있다. 그 밖에도 침, 뜸, 부항 자극을 통해 전신 순환을 돕고 성장판을 자극하는 치료들도 후천적인 키를 크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이종일 원장(함소아한의원 하남점)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22-06-25 14:00:01 수정 2022-06-25 14:00:01

#키성장 , #함소아 , #한의원 , #여름방학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