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뉴스

Popular News

'초등돌봄 8시까지'...늘봄학교 찬반 논쟁, 이유는?

입력 2023-01-27 11:11:00 수정 2023-01-27 11:11: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초등학생 돌봄 시간을 오후 8시까지 연장하는 '늘봄학교' 시범 교육청에 경북도교육청이 선정되자 지역 교사들이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25일 경북을 비롯한 인천·대전·경기·전남 등 5개 시·도교육청을 늘봄학교 시범교육청으로 선정했다.

늘봄학교는 하교 시간이 비교적 빠른 초등학생들의 돌봄 공백을 줄이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마련한 초등 전일제 학교의 새 명칭이다.

기존에 운영되던 오후 시간대 위주의 돌봄교실에 지역, 학교별 여건에 따라 아침·저녁 돌봄 등 필요할 때 신청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틈새 돌봄을 마련했다.

경북 칠곡군 한 초등학교 교사 A씨는 27일 "늘봄학교에 남아 있는 애들은 대체로 혼자 집에 있을 수 없는 저학년일 텐데 늦게 집에 가면 언제 부모와 대화를 나누냐"며 "부모가 조금 더 일찍 퇴근해서 가정에 돌아갈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 주는 게 인성과 학습 면에서 바른 방향"이라고 시범운영에 반대 의견을 냈다.

A씨는 7살, 9살, 11살인 세 아이 엄마이기도 하다.

앞서 경북도교육청이 늘봄학교 시범운영 신청을 추진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북지부는 지난 17일부터 사흘간 교사 5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는 96.7%(552명)가 반대했으며, 찬성은 2.1%(12명), '모르겠다'는 1.2%(7명)로 나타났다.

전교조 측은 찬성한 응답자들도 '학교가 본연의 임무인 교육에 충실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우선'이라고 부연했다고 설명했다.

설문에 답한 교사들은 '돌봄 운영에서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하는 문제점'으로 '교사 업무 과중'(58.5%)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그 밖의 이유'(25.6%), '돌봄 프로그램의 부실'(9.3%), '수용 공간 부족'(6.3%)이 뒤를 이었다.
주관식 형태로 기재된 '그 밖의 이유'에 교사들은 대체로 부모와의 시간 부족, 가정의 역할, 아이들의 정서를 염려했다.

한편 경북도교육청 교육복지과 관계자는 "늘봄학교는 대원칙이 강제성이 없다는 것"이라며 "한 명이건 두 명이건 필요하면 여건을 갖춰서 아침이나 일시돌봄을 하겠다고 하니 학부모들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경북도교육청은 오는 3월부터 도내 초등학교 40여 곳을 대상으로 늘봄학교를 시범 운영한다.

도교육청의 계획에 따르면 초등돌봄교실은 아침 돌봄(오전 7시 30분∼8시 30분), 오후 돌봄(정규 수업 후∼오후 5시), 저녁 돌봄(오후 5시∼오후 8시), 방학 돌봄(오전 9시∼오후 8시)으로 세분화된다.

급히 저녁 돌봄이 필요한 학생이나 돌봄 교실 대기자는 오후 5시 이후 일시 돌봄이 가능하게 한다. 또 돌봄교실에서 간식, 중식, 석식이 전액 무상 제공된다.

방과 후 프로그램 중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초기 에듀케어'는 방과 후 강사, 퇴직 교원, 현직 희망교원 등을 활용해 미술, 보드게임, 놀이 체육, 영어연극, 우쿨렐레, 창의 과학, 요리 교실 등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교대 근무를 하는 경북 구미의 한 아이 엄마는 "아침, 저녁으로 밥은 잘 먹었는지, 학교는 잘 갔다 왔는지 걱정이 컸다"라며 "급할 때 일시적으로 봐주기까지 한다니 어린이집 때처럼 학교를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을 것 같다"라고 기대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3-01-27 11:11:00 수정 2023-01-27 11:11:00

#초등 , #돌봄 , #어린이집 , #학교 , #초등돌봄 , #경북 , #교육청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