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셔터스톡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10위 안에 '돼지고기 기름'이 선정돼 눈길을 끈다.
영국 미러 등에 따르면 BBC Future가 진행한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에 돼지고기 기름이 올랐다.
이는 글로벌 저널에 실린 식품영양 연구를 토대로 음식 1000개를 분석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상위 100개를 선정한 뒤 영양 성분에 따라 순위를 매겼다.
여기에서 돼지고기 지방은 100점 만점에서 73점을 받았다.
돼지고기는 신체 에너지를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 소고기에 함유된 양의 약 6배에 달하는 비타민B1(티아민)이 들어 있다. 비타민B1은 탄수화물 대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에 관여한다.
돼지고기에는 셀레늄이나 아연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미세먼지가 많거나 먼지를 많이 마신 뒤 먹으면 신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D도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D는 뼈와 치아 형성에 기여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중요한 영양 성분이다.
돼지고기는 양고기나 소고기 지방보다 불포화 지방도 높게 함유돼 있다. 뇌와 간 기능을 개선하는 콜린이라는 성분도 풍부하다.
다만 돼지고기 기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불포화지방산뿐 아니라 포화지방산도 약 38%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포화지방산은 인체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돼지고기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00~150g 정도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