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현 교수, 2002년부터 10년 연속 우수연구자상 수상 쾌거
단백질 분해조절 하는 ‘USP1’ 효소 발견, 암세포 사멸하는 조절기전 역할
CHA 의과학대학교 및 차병원 의생명과학 연구에 개가 올려
CHA 의과학대학교 통합줄기세포연구소 백광현 교수팀은 최근 코엑스에서 열린 2011년도 생화학분자 생물학회에서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국내 바이오 분야 학회 중 가장 많은 회원 수를 보유한 국내 최고 권위 있는 학회이다.
이번 수상은 암 정복 추진 연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백광현 교수팀 소속의 라마크리슈나(Suresh Ramakrishna) 대학원생이 “단백질분해효소 ‘USP17’ 암세포 사멸하는 기전”(USP17 containIng HABMs induces apoptosis by inhibiting HDAC activity) 라는 논문제목을 발표 함으로서 수상을 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단백질 분해조절을 하는 ‘USP1’ 이라는 효소를 발견하고 이 효소가 암세포를 사멸하는 조절기전의 역할을 한다는 연구내용이다. 이번 보고 내용은 미국 생화학분자생물학회에서 발간하는 생화학저널(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 (Impactfactor 5.328))에 발표되었다. 또한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백광현 교수팀은 향후 항암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에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다연 기자(cd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예비부부 유진-기태영, 어린이 대공원 데이트 '찰칵'
· ‘골든레이디’의 비밀 아이템으로 세련된 스타일링
· 공유, ‘커피’하면 생각나는 연예인 1위
· 생리통, 피임약으로 해결할 수 있어
· 개그맨 김병만, 얼음여제 김연아 '울렸다'
· 자동차 트렁크 속 식품 식중독 주의···아이스박스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