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문화재청 50주년을 맞이해 오는 28일부터 8월 28일까지 2층 기획전시실과 1층 정보검색실에서 ‘창덕궁, 아름다운 덕을 펼치다’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고궁’을 주제로 한 최초의 특별전으로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창덕궁의 역사와 의미, 궁궐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자 마련됐다.
창덕궁의 역사, 공간배치의 특성, 영역별․전각별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대표 유물 100여 점과 건물내부 사진 및 영상 자료를 소개한다.
동궐도(東闕圖, 국보 제249호), 궁궐지와 의궤 등 창덕궁 건축 역사와 관련된 기록문헌, 헌종가례도병(憲宗嘉禮圖屛, 보물 제733호)·갑인춘친정도(甲寅春親政圖)등 창덕궁의 정전·편전 등에서 행해졌던 행사 모습을 담은 그림, 중희당 등 이미 사라진 전각의 현판 등과 궁궐 내에서 사용하던 생활도구 등이 전시된다.
창덕궁 주요 전각의 성격을 대표할 수 있는 문효세자책봉의례도(文孝世子冊封儀禮圖) 등 기록화와 규장각, 연경당 현판 등을 장소성에 초점을 맞춰 전시해 각 영역별 성격과 조선시대 당시 각 전각에서 행해졌던 역사적 사건들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궁궐지 중에서 가장 시대를 올라가는 숙종대 궁궐지 원본은 물론 궁중 수라간에서 사용되었던 은으로 만든 솥, 왕의 이동식 용변기 등 생활 도구도 실물로는 최초로 공개된다.
지금의 창덕궁 모습을 담은 사진과 동궐도 제작 당시 창덕궁 모습을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한 영상물 등도 함께 공개한다.
이밖에도 창덕궁 석조물에 새겨진 각종 문양 탁본과 사진을 전시해 궁궐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도록 한다.
한편, 특별전 기간 동안 특별강연회가 7월 14일, 8월 11일 오후 2시 두 차례에 걸쳐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어디서나 창덕궁 전시유물을 찾아 볼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을 제작·제공하며, 특별전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름방학 기간 동안 어린이 대상 전시 해설이 운영된다.
창덕궁 후원을 주제로 이루어지는 가족 대상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문의: www.gogung.go.kr/ 02)3701-7633~4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박신혜, '청순청순' 열매 머금은 여대생 변신
· 다리는 예쁘게, 발은 편안한 ‘샌들 고르는 법’
· 식품업계, 인공첨가물 없는 ‘천연재료’ 대세
· 장마 걱정 없는 스타일리시한 장마룩 연출법
· 클래식과 트렌디함을 넘나드는 스트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