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기업들 마린보이 박태환 효과 ‘톡톡’

입력 2011-07-26 13:34:13 수정 2011-07-26 13:35:3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마린보이’ 박태환이 지난 24일 열린 '2011 상해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남자 자유형 400m 금메달을 획득하자 관련 기업들이 덩달아 신바람이 났다.

박태환의 금메달 소식에 박태환 선수가 광고모델로 활동 중인 기업 및 브랜드들이 ‘박태환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기 때문.

관련 업계의 매출이 박태환 선수를 모델로 기용하기 이전과 대비해 대폭 늘었는가 하면,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까지 기업 인지도가 대폭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번 우승에 대해 웃음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LG전자는 대회 이전부터 박태환 선수를 모델로 기용한 휘센 CF를 통해 ‘1등 바람, 1등 에어컨’이라는 슬로건을 노출시킨 결과, 상반기 에어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하는 기염을 토했다.

햇반은 박태환을 모델로 기용하면서 지난달 매출 점유율이 75.6%까지 치솟았으며, 박태환의 모델로 활동중인 휠라의 트레이닝복에 대한 문의도 빗발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LG전자, 박태환 응원 문구로 옥외광고 및 신문광고 카피로 활용

LG전자는 빠른 물살을 가르며 시원하게 금메달을 쏘아준 박태환 덕에 휘센의 시원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으며, 매출 신장률 뿐만 아니라 매장에서도 박태환 에어컨을 찾는 고객들이 대폭 늘었다고 전했다.

실제로 박태환의 이미지를 채용해 개발된 휘센 ‘마린보이 스페셜’ 제품의 경우 박태환의 이미지와 연결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 ‘박태환 에어컨’으로 알려지며 올 신제품 중 최고 매출을 올린 효자 제품에 등극하기도 했다.

특히 LG전자는 박태환 선수를 응원하기 위해 23일 중국 상하이로 원정 응원단 60명을 보내 박태환 선수 주 종목인 자유형 400미터 종목 응원전을 펼쳤다. 이 응원단은 올 초 LG전자 '휘센' 에어컨 예약판매 시 구입 고객 중 행사 응모 당첨자와 '위대한 국민응원 프로젝트' 당첨 고객 등으로 구성됐다. LG전자는 지난달 진행했던 '위대한 국민응원 프로젝트'에 당첨된 고객들의 응원문구 중 6종을 선정해 옥외광고 및 신문 광고의 카피로도 사용 할 예정이다.


▲ CJ제일제당 햇반, 남은 선수 생활 동안 햇반 무제한 지원

박태환 선수가 광고 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CJ제일제당도 ‘나를 키운 건 8할이 햇반이다’라는 카피의 햇반 광고를 400m 중계 직후 내보내며 박태환 효과를 누렸다. 또한 금메달 소식에 보답하는 의미로 박 선수에게 남은 선수생활 동안 햇반을 무제한 지원하기로 했다.

박 선수의 200m 자유형 경기를 앞두고 `박태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달 말까지 햇반 홈페이지에 응원글을 남긴 네티즌을 추첨해 경품을 나눠준다.


▲ 잠바주스, 박태환 응원 이벤트 등으로 신생브랜드 인지도 상승

신생 브랜드인 SPC그룹의 잠바주스도 박태환을 모델로 발탁하고 얼마 전 박태환 특수를 노리며 박태환 선수의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적을 맞추면 마린보이 스무디를 무료로 증정하는 ‘메달 맞추기’ 이벤트를 펼치는가 하면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응원 댓글 달기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잠바주스는 최근 박태환 선수의 선전으로 매출이 급격히 상승해 마린보이 스무디의 매출이 전체 제품 중 2위 제품으로 올라서는 한편 신생브랜드로써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알려졌다.


▲ 중계방송 가상광고 효과도 만점

이 밖에도 박태환 선수의 후원사인 SK텔레콤도 중계방송에 삽입되는 가상광고를 통해 ‘준비된 박태환 세계를 넘다!’라는 카피로 4G LTE 광고를 선보이며 박태환 효과를 노렸으며, 박태환 선수가 광고모델로 활동 중인 삼성생명도 가상 광고로 시선을 끌었다.

한편, 박태환 선수는 오늘 저녁 200m 결승전에 출전할 예정으로, 예선전에서부터 근력 및 유연성 등 최상의 컨디션을 보여주고 있어 온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LG전자 한국마케팅본부 AE마케팅 이기영 팀장은 “박태환 선수의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금메달 소식은1등 에어컨 LG휘센의 이미지에 잘 부합되어 매출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박태환 선수가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김연우, 콘서트장서 역대 최고 ‘인간화환’ 등장 화제
· 쌍용차, 휴가철 ‘하계 특별무상점검 서비스’
· 권리세, 데이비드 오 몰래 박재범과 커플데이트!!
· 도심 속에서 즐기는 ‘공짜’ 문화생활!
· 비키니 라인 방해하는 ‘똥배’의 실체
· 정용화도 반한 ‘박신혜룩’ 따라잡기!

입력 2011-07-26 13:34:13 수정 2011-07-26 13:35:3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