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5678 지하철 테마여행]④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다, 8호선

입력 2011-08-02 11:57:55 수정 2011-08-02 11:58:2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5678 지하철 여행의 마지막 테마는 과거로의 여행이다.

8호선의 암사역에서 모란역까지 열차에 몸을 실으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에서 현재로 시간 여행을 떠나는 듯하다.

선사시대의 흔적이 남아있는 암사역, 특수한 구조로 유명한 배제 토성을 만날 수 있는 몽촌토성역, 옛 시골 민속장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모란역 등이 있어 장구한 역사를 둘러볼 수 있다.


▲ 조상들의 흔적을 찾아서!, ‘암사동 선사주거지’ - 암사역 4번 출구, 도보 15분 거리
나의 조상은 누구일까?

이런 궁금증을 품은 어린이들이 있다면, 여름방학을 맞아 가방하나 둘러매고 8호선 암사역으로 향해 보자.

암사동 선사주거지는 지금으로부터 약 6,000년 전에 우리조상들이 살았던 대표적인 신석기 시대 최대 취락지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유적지다.

움집군락, 어로체험장, 수렵체험장, 발굴체험장 등에서 사냥도구 만들기, 유물 발굴하기 등 책에서만 보았던 유물과 유적지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우리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로움에 다시 한 번 놀라게 될 것이다.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앞장 선 ‘몽촌토성역’

아직 채 가시지 않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감격의 순간을 기념하고 그 분위기를 한껏 느끼고 싶다면 몽촌토성역을 권한다.

몽촌토성역은 수도권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평창군의 개최지 선정을 기원하는 마음을 문화·예술적으로 표현하고자 올해 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홍보・테마역으로 조성했다.

역 외부 폴사인에는 스키점프대를 모방한 조형물을 설치하고 역사 출입구와 내부 벽면에는 평창의 아름다운 설원 모습, 김연아를 비롯한 동계올림픽 스타사진과 엠블럼으로 랩핑하는 등 동계올림픽 분위기를 한껏 더했다.

역사 어느 곳이라도 즉석 포토존이 되어 기념이 될 만하다.

앞으로 동계올림픽 기념관과 홍보관이 추가로 마련된다고 하니 더욱 더 풍성한 볼거리로 유치 확정의 기쁨을 되새길 수 있다.

또한, 몽촌토성역 외부에는 88서울올림픽의 숨결이 살아있는 올림픽공원이 있어 동계올림픽뿐만 아니라 하계올림픽까지 아우르는 한마디로 올림픽의 메카라고 할 수 있다.

올림픽공원은 수영, 배드민턴, 탁구 등을 할 수 있는 생활체육시설을 갖추고 있어 생활체육공원의 모습과 세계 5대 조각공원 중 하나로 평가받는 서울올림픽 미술관이 있어 문화예술공원으로서의 면모도 갖추고 있다.


▲ 추억의 시골 경치를 물씬 풍기는 ‘모란 민속장’ - 모란역 5번 출구, 도보 5분 거리

시장이라는 말보다 할인마트라는 말에 익숙해진 자녀들에게 어린 시절 엄마 손을 잡고 따라가 본 구수한 냄새가 풍기는 시골장터의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은 어떨까?

8호선을 타고 남쪽 끝에 위치한 모란역으로 가보자. 5번 출구를 빠져나오자마자 북적거리는 시골의 장날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전국 최대의 민속장답게 '없는 것 빼곤 다 있다'라는 상인의 말이 믿음이 갈 정도다.

모란시장의 유래는 예비역 육군대령 김창숙이 이북 평양에 두고 온 어머님을 그리는 마음과 모란봉을 연상하여 ‘모란’이라 명명했다.

그 후 5일장인 ‘모란장’이 개설되었고, 4일과 9일이 들어가는 날(4,9,14,19,24,29일)에 열리는 오늘날 전국 최대 규모의 민속시장으로 발전했다.

그 밖에도 8호선에는 민족자존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남한산성이 산성역2번 출구에,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농수산물도매시장 등이 가락시장역 2번 출구에 위치해 있다.

한편, 공사 관계자는 “항상 바쁘게 이동하는 지하철 역세권 곳곳에는 미처 알지 못했던 숨겨진 명소와 다양한 볼거리가 많다”며, “여름 피서지를 멀리서 찾지 말고 도심 속 우리 주변에 있는 곳으로 떠난다면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도 얼마든지 소박하고 가족의 정을 듬뿍 느끼는 색다른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움: 서울도시철도, 한국관광공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걸그룹 아이돌처럼 때론 귀엽게, 때론 섹시하게..
· ‘미존개오’ 정형돈, 도니 스타로 11번가 모델

· 서울우유, 발효유·치즈 제품 12월까지 최대 11.5% 할인
· 하객 패션,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은?
· UV, 우리가 'HOT DOGG' 지원사격 해줄게!
· 휴가 떠나기 전, 자동차 점검하셨나요
입력 2011-08-02 11:57:55 수정 2011-08-02 11:58:25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