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은 10일부터 15일까지 6일간 대구광역시 엑스코(EXCO)에서 진행되는 국내 최대 종합과학축제 ‘2011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에 참가, 방학과 여름휴가철을 맞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시원한 전시장에서 즐거운 과학휴가와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알찬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번 과학축전은 “전기에너지로 지구를 깨끗하게! 세상을 푸르게!”를 슬로건으로 클린에너지와 그린에너지를 대표하는 기관성과물을 집중 소개한다.
이를 위해 전기자동차(실물),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전기자동차용 전동기,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 양극소재 등 최근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전기자동차 관련 전시물과 함께 초전도 자기분리장치, 염료감응태양전지 등의 6종의 성과전시물이 소개된다. 아울러 열전발전 기차체험 모형, 초전도 자기부상 열차, 유도전동기 원리(아라고 원판 외) 등 체험형 전시물 3종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가장 기대되는 전시물은 ‘초전도 자기부상 주행모델’과 ‘열전발전 기차체험 모형’이다. 특히 초전도 자기부상 주행모델은 각종 과학전시회에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에서 선호도 1위를 차지하는 등 관람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체험물이다.
‘초전도 자기부상 주행모델’을 통해 관람객들은 자기부상열차 모형이 공중에 뜬 채로 360도 회전을 하며 주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냉각된 초전도체를 만져보거나 열차 모형이 레일 위를 떠 있을 때 반발력을 손으로 느껴볼 수 있다.
‘열전발전 기차체험 모형‘ 역시 주위에 버려지고 있던 열을 한 번 더 전기로 되돌리는 열전발전(Thermoelectric generation) 기술을 이용해 기차가 달리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우리 주위에 버려지고 있던 폐열도 놓치지 않아야겠다는 에너지 절약 정신을 일깨워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방문객이 전기관련 현상을 직접 체험해 보면서 초전도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 초전도 하키게임과 초전도 저항 제로(0) 체험전시물도 어린이와 학부모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시기간 중 전기관련 현상을 직접 이해하고 체험하면서 전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부스를 방문한 관람객들이 직접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로 돌아가는 풍차 및 풍력발전기를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KERI 홍보협력실 송대익 실장은 “다양한 전기현상을 직접 체험하고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민들에게 전기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과학적 재미를 일깨우고 미래 녹색성장 에너지로서의 전기에너지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입장료는 무료이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과학축전 홈페이지(www.kofac.or.kr/festival)에서 확인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김현지 인턴기자(khj@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물놀이 필수품 ‘비치 타월·가운’ 발암물질 검출
· 무심한 듯 시크하게, 패셔니 스타들의 블랙&화이트 스타일링
· 수도권 아파트 낙찰가율, 80% 무너져
· 소지섭, 국내 최초 여성 속옷 브랜드 모델 발탁
· ‘메탈릭 주얼리’를 선택한, 내가 제일 잘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