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Life & Culture

서울과 함께 하는 ‘문화 데이트’ 어때?

입력 2011-08-25 11:08:56 수정 2011082511091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뮤지컬배우 옥주현과 뮤지컬을 함께 보고, 김광규 시인과 동네숲길을 산책하는 아주 특별한 데이트를 상상해본 적 있다면?

오는 8월 27일, 연예인 옥주현,이윤석,정종철을 비롯해 시인 김광규․신현림, 미술가 한젬마, 재즈뮤지션 이정식, 세계적인 음반콜렉터 성시완 등의 다양한 문화계 명사 20인과 함께 서울 문화를 탐방하는 ‘서울문화데이트’가 열린다.

‘서울문화데이트’는 서울의 대표적 야간 문화예술 축제인 ‘제 4회 서울문화의 밤’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올해 야심차게 기획됐다.

이번 데이트는 명사들과 함께 홍대, 대학로, 북촌, 이태원, 종로 등 다양한 지역을 돌아보며 서울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특히,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서울에 깃든 명사 개인의 추억과 생각들을 나눌 수 있어 더욱 특별하다.

- 뮤지컬배우 옥주현,개그맨 정종철·이윤석 직접 관객과 호흡하다

뮤지컬 ‘아가씨와 건달들’의 디바 옥주현, 몸짱이 된 ‘옥동자’ 개그맨 정종철, ‘남자의 자격’의 이윤석을 이날만큼은 브라운관이 아닌 카페에서 직접 만난다.

참가신청을 받은 지 1일 만에 마감되는 등 폭발적인 호응을 받은 이들의 데이트는 그들이 활동하는 뮤지컬․방송계의 일면을 보여주고, 시민들과 함께 대화를 나누는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옥주현은 신청자들과 함께 뮤지컬 ‘아가씨와 건달들’을 관람하고, 근처 카페에서 자신의 뮤지컬 인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이윤석은 KBS 방송국을 견학하여 방송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고, 개그맨 정종철은 대학로 소극장에서 ‘모티베이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 데이트의 시작, 서울을 느껴라 예술가들과 만난 ‘서울, 예술이 되다’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해 온 예술가들과의 만남은 서울의 다양한 문화스펙트럼을 만날 수 있으며, 직접 그들의 감성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다.

김광규 시인은 자신의 시 8편을 낭송하는 낭독회를 가진 후, 작품의 소재가 된 서대문구 안산 숲길을 함께 산책하며 영감을 나눈다. 서촌마을에서 4년, 북촌마을에서 2년째 거주하고 있는 신현림 시인은 서울문화와 문학의 중심을 이룬 두 동네를 함께 거닐며 문학적,예술적 공간들을 소개한다.

미술가 한젬마 씨는 고전부터 키치예술까지 아우르는 이태원의 다양한 갤러리․복합문화공간들을 함께 둘러보고, 대전미술관 큐레이터 김준기 씨는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종로 일대의 공공미술에 주목하는 시간을 준비했다.

현재 가장 트렌디한 문화중심지 홍대앞에 오래도록 거주한 예술가들과의 만남도 준비되어 있다. 시인이자 건축가인 함성호 씨는 과거와 현재의 홍대앞 문화 지형도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실험예술정신 대표 김백기 씨는 실험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 락,아카펠라,재즈,국악,오페라 등 다양한 장르별 뮤지션의 토크콘서트

음악을 좋아한다면 락,아카펠라,재즈,국악,오페라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이 참여하는 이번 데이트에 주목할 것!

‘서울문화데이트’에 참여하는 뮤지션들은 직접 신청자들에게 소규모 공연을 보여주고, 음악과 인생에 대해 논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내귀에 도청장치 보컬 이혁 씨는 뮤지션의 화려한 이면 뒤에 감춰진 소소한 일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참여자들과 함께 거리로 나가 공연을 진행한다. 아카펠라 그룹 메이트리는 그들의 연습실로 신청자들을 초대하여 음악을 제작하는 과정을 A부터 Z까지 보여줄 예정이다.

재즈뮤지션 이정식 씨는 라이브재즈클럽 ‘천년동안도’에서 트럼펫 연주와 재즈의 변천사를, 국악가 한충은 씨 역시 공연 후 국악의 현대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라이브공연 외에도 세계 희귀음반을 들을 수 있는 음악감상회도 있다.

세계적인 음반콜렉터 성시완 씨는 40년동안 수집한 희귀명반을 중심으로 서울역사박물관 안에서 이례적으로 음악감상회를 연다.

- 독특한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는 시간 ‘나는 멘토다’

‘서울문화데이트’는 바리스타,샌드애니메이션,쉐프,작곡가 등 독특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명사와의 특별한 시간도 준비했다.

그들의 분야를 알리는 전문적인 설명과 함께 인생이야기를 곁들여 관련분야 지망생들에겐 유익한 ‘멘토링’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떼아트 챔피언쉽 2위에 빛나는 대한민국 대표 바리스타 홍새봄 씨는 자신의 카페에서 라떼아트를 선보이고 그녀의 ‘커피인생’에 관한 대화를 나눈다.

역사만화가 오연 씨는 자신이 즐겨 찾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동양화와 유물을 중심으로 재미난 역사일화들을 구성해 들려준다. 현대무용부터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분야의 음악을 작곡해온 김기영 씨는 자신의 곡을 함께 감상하고 이에 대한 강연을 준비했다.

샌드애니메이션작가 김하준 씨는 직접 샌드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선보이고, 쉐프 에드워드 권은 요리분야를 지망하는 이들을 위한 멘토링을 준비했다. 오페라 연출가 장수동 씨는 그간 연출해온 오페라와 극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시민들과 함께 문화공간에 대한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다.

- 예술가와 함께 교감하는 3D데이트, 서울문화의 밤을 밝히다

영국의 ‘오픈하우스런던’, 유럽의 ‘박물관의 밤’ 등과 같이 ‘서울문화데이트’도 시민들에게 양질의 문화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해외관광객을 유입시키는 세계적인 행사로 거듭나고자 한다.

‘서울문화데이트’를 기획한 제 4회 서울문화의 밤 위원장 류재현 씨는 “서울의 뛰어난 문화자산들을 정작 서울시민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서울문화데이트’를 통해 시민들은 서울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문화를 향유하고 지켜가는 주체로 변화하길 기대한다. 그리고 ‘서울문화데이트’가 계속적으로 서울문화의 밤을 밝힐 수 있도록 꾸준히 이어졌으면 한다”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김성희 기자(ks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산모 연령 높아지고 미숙아·쌍둥이 늘었다
· 스무살의 복고란 이런 것... 큐티글래머 서우 속옷 화보 공개

· 휴가철에 사용한 아이템, 내년에 또 쓰려면
· 스타일이 경쟁력이다! 내 남자의 출근복
· 오히려 지금이 휴가 적기! 온라인투어 비수기 기획전
· KB국민카드, 'KB국민 쇼핑캐쉬백 카드' 출시

입력 2011-08-25 11:08:56 수정 2011082511091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