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제품이 의심된다면? ‘정품 마크’를 확인하세요

입력 2011-08-29 15:59:39 수정 2011082916001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가방, 시계 등 패션아이템에서부터 화장품, 의약품, 식·음료품, IT 제품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위조 제품들이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해 있다.

2011년 상반기 특허청이 적발한 위조 제품은 1만 8천 3백여 점으로, 정품 시가로 계산하면 무려 120억 원이 넘는다.

이러한 위조 제품들은 지적재산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우리의 생명까지 위협한다.
그 중, 우리 몸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의약품, 화장품, 식·음료품의 경우는 더욱 심각하다.

그 예로, 1990년 아이티 어린이 89명이 부동액이 들어간 가짜 약을 먹고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으며, 2005년 중국에서는 8개월 된 여자 아이가 단백질이 없는 가짜 분유를 먹고 머리가 기형적으로 커지는 사건이 있었다.

이렇듯 위조 상품이 끊임없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급기야는 브랜드 이미지에 크나큰 타격을 입힘에 따라, 많은 브랜드에서는 자사 제품이 정품임을 인증해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쌓고 그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들을 도입하고 있다.

멀츠 에스테틱스의 칼슘 미네랄 필러 ‘래디어스’는 시술 후 ‘정품 인증 카드’를 지급하고 있다.
정품 인증 카드에는 미국 FDA, 유럽 CE, 한국 FDA 승인을 받은 래디어스를 시술 받았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이 외에도, 시술 시 주사기에 있는 래디어스 영문 로고로도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정품 래디어스는 허가 받지 않은 시술자에게는 공급하지 않는다는 기본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다.

화장품 브랜드 역시 위조 제품에 맞서 자사 제품을 구별할 수 있는 정품 인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더마톨로지컬 브랜드 닥터자르트는 대표 제품인 BB크림에 정품 인증 라벨을 부착하고 있다.

겉으로는 브랜드의 심벌과 이미지만 보이지만, 스캐너 판독시 브랜드 고유 코드를 인식해 음성으로 정품임을 확인해준다.

한국시세이도는 시세이도 퍼펙트 휩을 런칭하면서 정품 인증을 위한 홀로그램 스티커를 부착하였다.

공식 런칭 전부터 정식 수입절차를 밟지 않고 수입된 제품을 구입하면서 발생한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이 정품을 구별할 수 있도록 이 같은 방식을 채택했다.

식·음료와 같이 먹는 제품 역시 위조 제품에 유의해야 한다.

위스키 브랜드 윈저는 고객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위조 방지 장치인 ‘윈저 프로텍트’를 출시했다.

이 장치는 개봉과 동시에 병마개의 상단 버튼이 병마개 속으로 내려가고, 개봉 후에는 병마개와 병목 사이에 2mm의 틈이 생겨 쉽게 정품을 확인할 수 있는 위조 방지 시스템이다.

이러한 정품 인증 서비스 시스템은 브랜드 가치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올바른 제품과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래디어스의 경우에도 최근 ‘뷰티 멘토’ 유진을 모델로 발탁해 광고, 온라인 이벤트와 같은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가운데, 소비자 보호를 위한 보다 강력한 방법을 찾게 됐고 정품 인증 카드 시스템을 도입했다.

래디어스 제조사 멀츠 에스테틱스 관계자는 “최근에는 몸에 들어가는 제품일수록 브랜드와 가격뿐만 아니라, 생산지와 성분, 정품 여부를 꼼꼼히 체크하는 스마트한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다”며, “래디어스의 정품 인증 카드와 같은 정품 인증 시스템은 제품의 안정성을 보장해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소비자들은 이러한 방법을 사전에 인지하고 적극 활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원빈, 가을 남자의 감성 그린 ‘크리스. 크리스티’ 화보 공개
· ‘영애씨’가 돌아온다! 대놓고 뽀샵한 사진공개
· 각질제거, 피부를 약하게 만든다고?
· 주부의 적 추석명절, 똑똑한 ‘도우미 가전’으로 손쉽게

· 불굴의 며느리 만월당 여자들의 ‘며느리 룩’!
입력 2011-08-29 15:59:39 수정 20110829160012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