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오감학습법으로 학습효과 200% 올리기

입력 2011-10-12 10:00:05 수정 2011101210000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오감 활용 학습법을 이용한 학습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책상에 앉아 나열된 텍스트만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보다 실제 오감을 활용해 느끼면서 공부하는 것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배운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하기 때문.

따라서 좋은책신사고, 한국브래태니커회사 등 교육업체에서는 학습효과를 높여주는 오감 활용 학습법을 적용한 학습지, 어플 등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좋은책신사고의 초등 3~6학년 대상 학습서 ‘우공비 초등’은 학생들이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미지 연상 학습법을 도입했다.

이미지 연상 학습법은 문장을 외우기보다는 그림을 통해 개념을 외우면 기억도가 2배 높아진다는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학습 방법이다.

국어는 지문, 수학은 문제, 사회는 자료, 과학은 탐구(실험)를 이미지로 구체화해 공부에 대한 흥미를 돋우고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학습서다.

텍스트로만 개념을 설명해주는 다른 학습서랑 다르게 개념마다 아이들이 쉽게 납득할 수 있는 상황이나 실제 사진으로 제시해 주기 때문에 더욱 구체적인 학습이 가능하고 사고력 향상 훈련에도 좋다.

한국브리태니커회사의 유초등 영어 학습 프로그램 ‘벤엔벨라 시리즈’는 보조학습 도구로 ‘오디오펜’을 활용해 아이들이 영어 교재만으로도 자연스럽게 듣고 말하면서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디오펜은 특수 인쇄된 종이 위에 펜을 올리면 초정밀 광학인식장치를 이용해 원어민의 음성을 들려주는 학습용 펜으로, 벤엔벨라 교재 안에 특수 인쇄된 영어 문장, 단어, 노래악보, 그림카드에 펜을 갖다 대면 원어민의 음성이나 노랫말을 들려준다.

쉽게 따라 하며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영어 학습 초기에 있는 어린이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인 학습 도구다.

초·중등 영어전문 교육기업 아발론교육의 초등부 CHAMP는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온라인으로 복습하면서 흥미도 느낄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 ‘도토리(DoTori)’를 통해 오감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했다.

도토리는 어휘, 듣기와 문법 등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집에서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공부한 만큼 포인트를 얻어 커뮤니티 공간인 ‘토리빌’에 자신의 마을을 키워나가는 신개념 프로그램이다.

온라인 학습에 소셜 네트워크 기능을 접목한 도토리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오감을 자극해 자연스럽게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특징이다.
언어교육미디어그룹 JC정철이 개발한 유초등 전용 영어 학습 애플리케이션 ‘아이핑거 북’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학 판타지 이야기를 영어 스토리북의 형태로 구현했다.

터치하면 팝업으로 떠오르는 단어, 알록달록한 그림과 애니메이션, 터치 효과를 이용한 재미있는 게임 등의 멀티기능 등을 통해 영어에 대한 재미와 반응을 유도하고, 자연스러운 스토리의 이해와 더불어 창의력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실제로 독서가 이루어지는 순서와 같이 ‘iSee’, ‘iRead’, ‘iPlay’ 순으로 메뉴를 구성해 올바른 독서습관도 함께 길러준다.

좋은책신사고 마케팅부 박인교 부서장은 “오감을 활용한 학습은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해 아이들이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특히 우공비 초등의 이미지 연상법은 한 눈에 개념을 확인할 수 있어 학습 집중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성적 향상은 물론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는데도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우리 아이가 최고” 베이비키즈맘 엑스포 13일 개막
· 개성 만점 소녀시대, 그녀들이 선택한 가방은?
· 유아용 교재 선택 어려운 이유 1위는?
· 홈플러스 PB ‘고춧가루’서 식중독균 검출

· 아직도 싱글이니? ‘커플즈’가 알려주는 커플탄생의 법칙
· 예능 속 순둥이는 어디에? 엄태웅 ‘특수본’서 열혈형사 변신

입력 2011-10-12 10:00:05 수정 20111012100005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