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오돌토돌 닭살·뱀살 피부, 해결책은?

입력 2011-10-12 14:36:54 수정 2011101214371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건조함이 점점 심해지는 가을은 닭살이나 뱀살 등 거친 피부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시련을 안겨주는 고난의 시기이다.

피부 속 보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더욱 심한 각질이 일어나 피부 갈라짐 현상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대부분 노출이 시작되는 봄부터 바디피부를 매끄럽게 가꾸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건조한 가을겨울철의 관리를 놓치고 나면 상태가 악화돼 케어가 더욱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춥고 건조한 고난의 시기를 잘 이겨내야 비로소 봄과 여름에 매끈한 바디피부를 당당하게 노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올바른 생활습관과 관리방법을 배워보자.

▲ 보기 싫은 닭살, 뱀살 피부의 원인은?

일명 ‘모낭 각화증’이라고도 불리는 닭살피부는 모낭(털구멍)내에 각질이 쌓여 피부가 닭살처럼 오돌토돌 올라온 것을 말한다. 뱀살은 건조한 피부가 갈라지면서 뱀 허물처럼 피부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를 표현한다.

닭살이나 뱀살 피부는 선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차고 건조한 공기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목욕을 자주하는 등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고 건성질환이 발생하면 닭살이나 뱀살 피부로 바뀔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매끈한 피부로 다시 태어나기 위한 기본수칙

닭살이나 뱀살 피부가 기억해야 할 가장 첫 번째 수칙은 ‘때 타올 사용 금지’다.

일반 피부보다 컨디션이 안 좋은 상태인데 피부에 일어난 각질을 말끔히 제거하겠다는 생각으로 때 타올을 사용하면 피부를 보호하는 지질막이 손상돼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각질을 제거할 때에는 피부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바디 전용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고, 샤워할 때에도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으면서 피지분비가 많은 곳을 제외하고는 비누질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닭살피부의 경우 살 표면이 오돌토돌 올라왔다고 해서 손톱으로 짜거나 뜯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짰을 때 모낭 내에 쌓여있는 각질이 나올 수는 있겠지만 상처로 인해 트러블이 발생하거나 돌이킬 수 없는 흉터와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그대로 방치를 해서도 안된다.

주로 팔이나 어깨, 다리 등에 나타나지만 심해지면 엉덩이나 팔꿈치 아래쪽 등 피부 넓은 부위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보습을 꾸준히 부여해서 피부가 점차 좋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소 옷차림에 신경써야 한다.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에 나타나는 닭살이나 뱀살의 경우 나일론 스타킹이나 스키니 팬츠처럼 몸에 달라붙는 합성섬유에 민감하다. 가능한 통풍이 잘되거나 몸에 붙는 경우 피부에 자극이 적은 천연섬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닭살피부에 좋은 ‘화장품’


제품은 각질 제거가 필요한 부위에 사용하면 자극 없이 작용해 부드러운 피부결로 만들어준다.

피부에 집중 보습을 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촉촉하게 관리해 주고, 천연 미백원료인 감초 추출물이 자극 없이 피부를 환하게 가꿔준다.


바싹 메마르고 까칠한 피부에 보습을 채워 매끄럽고 촉촉하게 관리해주는 닭살 및 뱀살 완화 재생크림.

각질 융기가 모인 모공을 관리해 피지가 뭉치지 않도록 도와주고, AHA 성분이 노폐물과 각질을 자극 없이 불려 피지 분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피부를 연화시켜 준다.

또한 피부 속 수분을 증가시키고 피부 지질대사를 개선해 피부 재생을 도와주는 제품으로 거친 부위에 바디크림 대신 사용하면 24시간 촉촉함을 느낄 수 있다.

한 번의 관리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 습관을 바꾸고 꾸준히 신경쓰면 닭살과 뱀살피부도 촉촉하고 매끈하게 다시 태어날 수 있다. 특히 춥고 건조한 계절의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지금부터 신경 써서 케어해보면 어떨까.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우리 아이가 최고” 베이비키즈맘 엑스포 13일 개막
· 개성 만점 소녀시대, 그녀들이 선택한 가방은?
· 유아용 교재 선택 어려운 이유 1위는?
· 홈플러스 PB ‘고춧가루’서 식중독균 검출

· 아직도 싱글이니? ‘커플즈’가 알려주는 커플탄생의 법칙
· 예능 속 순둥이는 어디에? 엄태웅 ‘특수본’서 열혈형사 변신

입력 2011-10-12 14:36:54 수정 20111012143717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