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자녀교육]슈퍼차일드

입력 2011-10-27 17:19:15 수정 2011102717201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뚜렷한 육아철학 없이 그저 아이의 미래가 걱정스럽다며 발만 동동 구르는 부모들로 넘쳐나고 있다.

잘못된 육아로 자녀를 패배자로 만들지는 않을까, 제대로 뒷바라지를 못해 아이가 공부를 못하는 건 아닐까, 사회에 나가 성공하지 못하면 어쩌나 등 수많은 걱정에 부모들은 불안하기만 하다.

아이에 대한 부모의 기대와 걱정은 물론 사회적 관심도 막대하게 높아졌다.

그 뒷면에는 친가족주의가 아니라 집약된 경제적 계산이 숨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슈퍼차일드』(지식채널 펴냄)는 기업 및 경제연맹의 로비가 어떤 결과를 내는지, 성적 압박을 더욱 높이는 교육 정책이 어떻게 유치원과 학교로 스며드는지 폭로한다.

또한 사방에서 보내는 아이에 대한 관심이 가족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낱낱이 분석한다.

저자 펠리치타스 뢰머는 부모의 과도한 기대와 걱정이 아이 인생을 더욱 힘들게 하고, 여기에 경제적 관심이 가세하면 결국 인간관이 바뀌고 인도주의 교육이 사라진 삭막한 세상이 된다고 경고한다.

이 책은 아이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느긋한 교육에 대한 강력한 변호이기도 하다.

자유 시간이 1분도 허락되지 않는, 경제 이익을 창출하는 미래의 일꾼으로서 자격을 갖추기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아이들에게 충분한 시간과 여유로운 공간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꼴찌도 행복한 나라’, ‘교육공화국’이라 불리는 독일의 현 교육 실태를 적나라하게 폭로한 이 책은 이미 경제원리에 무릎을 꿇어버린 한국의 교육 자화상을 한번쯤 되돌아보며 교육의 진정한 목표가 무엇인지 되새겨보게 한다.

또한 아이의 교육 매니저를 자처하는 한국 부모들의 교육 태도를 다시 한 번 성찰해보게 하는 책으로 아이를 아이답게 키우려는 부모들에게 용기를 북돋워주기도 한다.

스스로와 아이들이 경제에 이용당하지 않도록 저항하는 용기, 사회를 뒤덮은 능력 히스테리에서 한 발 물러나 관조할 용기, 건강한 인간관을 신뢰할 용기를 준다.

▲ 부모 혁명을 위한 제안 10가지

1. 경제가 아닌 아이를 위한 교육을 하라

교육의 출발점은 아이여야 한다. 아이가 경제의 요구에 맞춰야 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가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 맞춰야 한다.

2. 교육학적 조언을 재검토하라

교육적 표준을 성찰하고 관성적으로 따르던 조언을 비판적으로 살핌으로써 지금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3. 아이들과 충분히 교감하라

아이들과 접촉하고 교감을 나누며 스스로 배울 수 있게 이끌어줘야 한다.

4. 학교는 지식공장이 아니라 배움의 오아시스다

학교는 호기심과 휴식의 장소여야 한다. 시험이 측정할 수 없는 감성, 사회성, 예술성, 손재주 등 더 많은 아이들의 능력을 발견해야 한다.

5. 개인에게 맞는 학습을 준비하라

아이들을 절망과 의욕 상실로 이끌 생각이 아니라면 배우는 속도가 느린 아이들과 타고난 천재의 학습은 분명 달라야 한다.

6. 느긋한 부모가 여유로운 아이로 키운다

아이들은 본래 호기심이 풍부하고 지식 갈증을 느끼기 때문에 다그칠 필요가 없다. 아이들은 성장에 필요한 과제를 스스로 풀며 자라기 때문이다.

7. 항상 입장을 바꿔 생각하라

감정이입 능력과 이해심을 키우려면 자신을 성찰하고 언제든 자신의 사고방식을 바꿀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8. 관찰과 진단 말고 관심을 가져라

비판적인 관찰자는 아이들을 불안하고 초조하게 할 뿐이다. 아이에게 관심을 보이며 인정하고 격려하는 어른이 돼야 한다.

9. 적극 수용하고 예방하라

의사와 치료사들은 온전히 애정으로 아이에게 헌신하고, 예방할 수 있는 마련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10. 기업의 유연한 사고가 행복한 가정을 만든다

기업의 침착하고 여유 있는 경영은 직원의 가정과 그 가정의 아이들을 보다 안정적이고 행복하게 만든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김민희가 제안하는 겨울 필수품 야상 스타일링
· 영상그림책 ‘웅진 스토리빔’, 홈쇼핑 방송 3회 연속 매진

· 절제된 섹시미 정혜영, 고혹적 팜므파탈 완벽 변신
· 겨울철 치질 관리, 어떻게 할까?
· 임산부 선배가 추천하는 ‘집안일 척척’ 산모도우미 가전
· 강남3구도 권리금 하락... 불패신화 옛말

입력 2011-10-27 17:19:15 수정 20111027172014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