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찬바람 앞에 장사 없다 ‘혈액 순환 돕는 식품’

입력 2011-11-02 18:45:05 수정 2011110309284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제법 찬바람이 옷깃에 스며드는 계절이다.

이 시기는 추운 날씨로 인해 체온이 뚝 떨어져 심장의 혈류량이 감소하고 손발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찬 기온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조직의 대사능력이 떨어지고 혈관벽이 약해지면서 뇌졸중과 심장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때문에 깨끗하고 원활한 혈액 흐름을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을 챙겨먹는 것이 중요하다.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 영지버섯

일명 불로초라고도 불리는 영지버섯은 혈중의 콜레스테롤 및 기타 노폐물을 제거해 피를 맑게 하며,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약재로 본초강목과 신농본초경에 으뜸으로 기록됐다.

한방에서는 강장, 진해, 소종 등의 효능이 있어 신경쇠약, 심장병, 고혈압, 각종 암 등에 사용된다.

▲ 계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계피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흉복부의 냉증을 제거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면서 소화를 촉진한다.

또한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 단, 열이 많거나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생강

생강 속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담즙을 촉진시켜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방지한다. 열을 발산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소화를 도와준다.

▲ 마늘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선정한 항암식품 1위 마늘은 신경계통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이뇨, 살균, 살충, 강장기능 개선에 좋다.

알리신이 위의 점막을 자극시켜 위액 분비가 잘 되게 하므로 소화 작용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다.

▲ 단호박

맛과 영양이 뛰어난 단호박은 식이섬유는 물론 비타민과 미네랄, 탄수화물이 풍부하다.

특히 호박씨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B1, 칼슘, 인의 함량이 높고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주를 이뤄 혈액순환이 잘 되고,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는다.

▲ 청국장

발효과정을 거치는 청국장은 기존의 콩이 가지고 있는 효능에 유익한 생리활성물질이 더해진 식품이다.

청국장의 바실러스 단백질 분해효소는 심혈관의 혈전을 녹여준다. 레시틴은 장 내에 있는 독소를 분해하거나 배출시켜준다.

특히 청국장의 효소를 파괴되지 않는 형태로 꾸준히 먹으면 혈전에 의한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혈액순환 강화 식품을 더욱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도 있다.

PN풍년의 ‘꾸뜨’는 별도의 조리과정 없이 재료를 넣어 버튼 하나만 눌러놓고 기다리면 뚝딱 요리가 완성되는 만능 도우미 제품이다.

홍삼 추출은 물론 흑마늘, 청국발효, 약차, 요구르트 등 다양한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으며 각종 찜, 밥까지 가능하다.

[자료 제공: PN풍년]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김민희 착시 드레스 비밀 밝힌 ‘여신 아우라’
· 창문이 깨끗해야 ‘환기’도 잘 된다, ‘창문 청소 노하우’

· 올 가을엔 귀엽고 어려보이는 ‘반 업 뱅 스타일’
· 가습기 살균제 노출 영·유아 등 18명 사망
· 스타일필름 공개한 동방신기, 전 세계 네티즌 관심 집중!
· ‘나는 꼼수다’, 베스트셀러 등용문?

입력 2011-11-02 18:45:05 수정 20111103092849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