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webhome/kmom/phplib/kizmom.hankyung.com/modules/news/news.view.php on line 64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webhome/kmom/phplib/kizmom.hankyung.com/modules/news/news.view.php on line 88
서울시, 겨울철 모기·유충 친환경 집중 방역 실시 | Kizmom 뉴스

전체뉴스

Total News

서울시, 겨울철 모기·유충 친환경 집중 방역 실시

입력 2011-11-28 14:38:00 수정 2011-11-28 14:38: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서울시는 겨울철 추위를 피하여 공공건물, 숙박·목욕장, 아파트, 병원, 복합건물, 빗물펌프장 등 대형건물의 지하층에 서식하는 겨울철 월동모기와 유충(장구벌레)에 대한 친환경 집중 방역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보건소는 겨울철 모기방역를 위하여 11월말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간 자치구별 월동모기 서식 가능 건축물 12,379개소(공공건물 504개소, 숙박·목욕장 1,509개소, 아파트 1,916개소, 병원 254개소, 복합건물 7,800개소, 기타 빗물펌프장, 민원발생지역 396개소)등에 대한 겨울철 월동모기와 유충에 대한 친환경 집중 방역을 실시한다.

대상시설에 대한 모기 서식유무를 재조사하면서 모기 성충, 유충이 많이 발견되는 지하 공간, 집수정, 정화조 등에 집중방역을 실시함으로써 내년 여름철 모기 개체수를 줄일 계획이다.

서울시는 친환경적 모기구제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겨울철에는 유충구제를 중점 실시한다.

서울시는 모기 발생을 줄이기 위하여 공동주택 및 복합건물 집수정, 정화조에 친환경적인 모기유인살충기 설치(영등포구), 초미립노즐형 연무소독장비를 개발하여 방제 효율성 증대(광진구) 등으로 모기 성충을 구제하고, 초음파 발생장치를 개발하여 수면위에 모기유충을 죽이는 방법과 정화조 수면에 물결을 일으켜 모기의 산란을 막는 부유식 송풍장치 설치(강남구), 미꾸라지를 풀어 모기유충을 잡아먹게 하는 친환경 방식(서초구) 등 기존 방역방법을 개선하여 다양한 방법의 유충구제를 하고 있다.

서울시 황치영 복지건강본부 보건기획관은 “경유 등을 사용하는 연막소독 보다, 물로 희석 사용하는 연무소독, 분무소독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모기유충구제는 성충을 죽이는 연무·분무소독과는 달리 모기성장의 중간단계를 차단해 유충 단계에서 사멸시키는 방역방법이고, 특히 겨울철 모기유충 1마리 구제 시 여름철 모기 500마리 퇴치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였으며, “겨울철 대형건물 지하공간 집수정, 정화조, 고인물 등에 집단 서식하는 모기유충을 서울시 25개 자치구 보건소에서 일시에 방역함으로써 높은 방역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유충구제 약품을 12월중 자치구 보건소에 추가 배부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서울시 등 도시지역 모기종류는 빨간집모기와 지하집모기가 대부분이며, 11월 3주부터 개체수가 현격히 줄었다.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모기는 빨간집모기와 지하집모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대형시설의 정화조에서 모기유충은 최종침전조와 최종처리조(소독조, 방류조)에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알을 낳는 습성도 일반모기는 산란을 위해 필수적으로 흡혈을 해야 하지만 지하집모기의 경우 성충이 된 후 첫 번 산란에 한하여 흡혈하지 않아도 산란을 할 수 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미생물부장 최성민)에 따르면 각 보건소에서 채집 의뢰한 유문등 채집모기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빨간집모기이며 11월 1주 346마리, 11월 2주 521마리, 11월 3주 45마리로 개체수가 급격히 줄었으며 서울시는 정화조, 집수정 환기통 등 모기 이동통로 차단 모기망 설치 상태확인과 외부와 연결된 월동장소(지하실, 하수구)에 대한 방역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건축물 소유자 및 건축물 방역작업을 실시하는 소독업체에서도 모기방역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관리하는 건축물에 겨울철 모기 유무를 확인하고 방역하여야 한다.

건축물 소유자, 관리자께서 관심을 가지고 지하층 겨울철 모기를 확인하고 모기 방역에 동참하면 여름철 극성스런 모기 수를 줄일 수 있다.

방역작업에 어려움이 있어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면 각 자치구 보건소에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lshstor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화장품에도 ‘스타일링 법칙’ 있다는 것 아세요?
· 이지아, 윤시윤 ‘막걸리 키스’를 부른 20억 클러치백 어디꺼?
· 배우 이규한, 과거 제벌 2세였어?
· 원인 모를 통증, 진짜 원인은 뭘까?
· 하루 커피 한잔이 자궁건강에 미치는 영향
입력 2011-11-28 14:38:00 수정 2011-11-28 14:38:0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