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세계의 위인들 본받고 꿈을 키워보자!

입력 2011-12-21 09:36:29 수정 2011122109570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삼성어린이박물관은 내년 1월 3일부터 박물관 1층 로비에서 훌륭한 업적으로 세상을 움직인 세계의 위인들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개하는 <세계의 위인들>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어린이들이 위인들의 발자취를 통해 스스로의 꿈과 희망을 발견하고 행복하게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됐다.

전시되는 작품은 소크라테스, 나이팅게일, 김구, 링컨 등 역사 속의 위인을 종이로 재현한 페이퍼아트 작품 12점과 2012년 용의 해를 맞이하여 용 작품 2점을 추가해 모두 14점을 선보인다.

세계 속 위인을 만나는 여행 콘셉트로 연출돼 어린이들은 자연스럽게 위인들의 나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고, 위인들의 업적에 대해 부모, 친구들과 함께 호기심어린 대화를 나누다보면 더욱 유익한 전시체험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박물관은 어린이들이 세계의 위인들에 대한 전시를 감상한 후 페이퍼아트의 특성도 이해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전개한다.

매주 토요일 오후 1시에 내가 닮고 싶은 위인을 선택해 박물관 교사와 함께 쇼핑백과 색종이로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14일 오후 1시와 3시에는 양재영 종이인형 작가와 함께 얼굴과 몸통 전체를 접고 꾸며보는 ‘나도 미래의 위인’이 열린다. 아티스트와 직접 작업을 하면서 페이퍼아트의 세계와 심미감 및 조형감각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림픽의 창시자 쿠베르탱, 최초의 세계 일주를 시도한 마젤란, 신대륙 발견의 콜럼버스 등 처음으로 무엇인가를 시도해서 얻은 위인들과 자기 자신의 꿈을 연결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행사도 마련된다.

어린이들 스스로 용기를 내어 도전하고 싶은 일을 적어 응모하는 행사가 1월 3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다. 응모에 참여한 어린이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동화책, 박물관 상품 등)이 전달된다.

- 보고, 느끼고, 즐기는 〈동화 속 세상〉

한편, 삼성어린이박물관은 2012년 교육 주제로 ‘동화’를 선정했다.

2012년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2012 국민 독서의 해’ 이기도 하다. 인터넷 등 뉴미디어 시대를 살면서 국민 독서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자발적인 사고력을 길러주는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그 어떤 세대보다도 강조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박물관은 내년 한 해 동안 다양한 동화를 선정하여 어린이들과 함께 새롭게 재조명해서 접해보고, 동화 속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램을 펼친다.

그 첫 시작으로 1월 한 달 동안에는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동화를 매개로 한 교육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뿌려뿌려 상상달력’은 어린이들이 액션페인팅 기법을 배워서 직접 작업을 해 본 후 새해달력을 만들어가는 미술작업으로 1월 평일(화~금)과 일요일 오후 1시에 진행된다.

‘아빠와 떠나는 행복탐험’은 복을 타러가는 설화를 감상한 후 아빠와 함께 가족의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행을 역할극과 신체활동으로 표현해 보는 [아빠랑 나랑] 활동이다. 1월 주말 오후 2시에 진행된다.


‘다섯 빛깔 용’은 임진년(壬辰年)을 맞이하여 용의 생김새와 특징들을 이야기 나눠보고 내가 상상하는 용을 직접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으로 1월 평일(화~금)과 주말 오후 3시에 진행된다.


‘휘리릭 변신 막대’는 어린이들이 스티로폼과 신문지 막대기를 가지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마음껏 변신해 보는 표현활동으로 1월 평일(화~금) 오후 4시에 진행된다.

‘용! 용! 무슨 용?’은 두려움을 기발한 상상력으로 극복하는 내용을 토대로 놀이를 통해 표현력과 자신감을 키우는 활동이며, 1월 평일(화~금) 오후 2시와 주말(토,일) 오후 4시에 진행된다.

어린이들을 위한 유익한 동화 선정을 위해 특별히 이숙현(現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관장), 여희숙(現 도서관친구들 대표)씨가 참여했다.

체험교육프로그램은 박물관 입장료 외에 참가비가 추가되며, 박물관 홈페이지(kids.samsungfoundation.org)를 통해 예약하거나 방문당일 선착순으로 참가표 구입이 가능하다.

문의: 02)2143-3600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아이스크림에서 ‘벌레·금속’까지... 부작용 많아
· ‘천일의 약속’ 김래원,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여심 자극!!
· 여배우들의 완벽한 바디라인 비결, 시크릿 트레이닝 따라잡기
· 크리스마스 선물? 센스 있게 연령대별로 준비!!
· 울랄라세션 단독콘서트, 제5의 멤버 군조 출현

입력 2011-12-21 09:36:29 수정 20111221095703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