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의 심장으로 불리는 발을 위협하는 것은 잘못된 신발 선택. 특히 성장하는 아이에게 잘못된 신발 선택은 뼈와 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아이는 만 5세가 되기 전까지 발의 뼈가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아이 발 모양의 특징과 성장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신발을 선택해야 한다.
▲ 0~6개월 - 베이비를 위한 생애 첫 신발
생후부터 6개월까지의 아이를 위해서는 부드럽고 가벼우며 잘 구부러지는 유연한 천연가죽의 신발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제품을 구매할 경우는 신발이 천연가죽으로 만들어져 통기성이 우수한지, 밑창은 방수처리와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지, 발목 뒤쪽에 탄력고무밴드가 있어 아이의 발에 잘 맞도록 안전하게 잡아주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디자인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캐릭터인 다람쥐나 강아지, 수달과 같은 제품을 선택하면 아이들의 마음과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 6~12개월 -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를 위한 신발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하는 아이에게는 아이의 발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동시에 발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신발이 제격이다.
특히 1세 미만의 아이 발은 빠르게 자라기 때문에 2~3개월 마다 발 사이즈를 체크해야 하며, 실제의 아이 발과 유사한 모양을 갖춘 앞 볼이 둥근 모양의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밑창은 가볍고 유연하여 아이의 발을 보호해주고 아이가 걸음을 걸을 때마다 균형과 근육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 제격이다.
걸음마를 시작하는 아이를 위한 신발을 선택할 시에는 발과 신발이 밀착되어 아이가 제대로 지면을 디디고 느낄 수 있도록 벨크로테이프(찍찍이)가 활용된 디자인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디자인의 제품은 아이의 발의 안정성은 물론이고, 신발을 편리하게 신고 벗을 수 있어 실용성이 높다.
▲ 13개월~만6세 - 잘 걷고 뛰어다니는 아이의 건강한 걸음걸이 패턴을 형성해주는 신발
영유아기 때의 잘못된 신발 선택은 아이의 뼈와 관절, 척추발달을 저해한다. 이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발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건강한 걸음걸이 패턴이 형성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발이 필요하다.
초경량 소재와 유연하고 견고한 소재를 사용하였는지, 탈부착 가능한 신발 깔창으로 아이들이 신발이 잘 맞는지 체크가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활동성이 높은 아이를 위한 신발은 끈 운동화 보다는 발목을 감싸주어 안정적인 착용감을 주는 벨크로테이프(찍찍이) 처리가 된 운동화가 좋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개리 웨딩사진 공개, 신부는 송지효.. “그냥 웃자고”
· 이효리, 엄정화에게 “불합격 드릴게요”
· 혼전임신, 네티즌 63.5% 부정적
· 뱃살 떨치려면? ‘3색 음식 잡으세요’
· 네티즌이 뽑은 2011년 화제의 인물 1위는 누구?
· ‘천일의 약속’ 이서연은 떠났어도 수애 스타일은 여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