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노후가 걱정 된다면? ‘자격증’에 도전해보자

입력 2012-01-18 11:18:31 수정 2012011811183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어느 새 2012년이 열흘 하고도 이틀 가량 지났다.

주변에서는 ‘흑룡의 해’가 밝았다며 희망찬 새해를 기대하지만, 올해 정년을 앞둔 이병구(56세) 씨의 마음은 마냥 편치만은 않다. 이 씨는 진작부터 전문 자격증 하나쯤 취득해 놓지 않은 것을 뼈저리게 후회하고 있다.

미래원격평생교육원 이재환 원장은 “최근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를 해야 할 연령에 들어서면서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파악해두면 보다 수월하고 즐겁게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으므로, 평소 자신의 성향이 어떤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조언했다.

미래원격평생교육원의 도움을 받아 알아두면 은퇴 후 큰 도움이 될 유망 자격증들을 소개한다.

▲ 사회복지사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개인적인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사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자격증 중 하나다.

주 업무는 각 개인의 문제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문제 상황에 처한 복지 대상자를 찾아내 상황 파악 후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돕는 것이다.

고등학교 졸업자 기준 전공 45학점, 교양 15학점, 일반 20학점으로 온라인 학점은행 기관에서 총 80학점 이상 이수 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 상담원, 사회복지 자원봉사관리자 등으로 일할 수 있다.

▲ 건강가정사

사회가 갈수록 고령화되고 노인 문제와 청소년 비행, 가정불화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직업인 건강가정사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건강한 가정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가정 방문 및 실태 파악 등의 업무를 맡는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관련 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다.

사회복지사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전공 5과목 이상, 관련 과목 7과목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 노인심리상담지도사

노인심리상담지도사는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일으켜 도움이 필요한 노인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종합 진단을 하고 치료 혹은 치유를 위해 도움을 주는 전문 인력이다.

또한, 노인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이 시점에 노인의 심리적, 정신적 위안과 상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복지 혜택에 비해 전문 인력이 부족한 터라 노인심리상담지도사는 장래 유망 직종으로 꼽히고 있다.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취득 가능하며 50분간 객관식 25문항을 풀되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 도로교통사고감정사

다양하게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사고에 대한 원인과 분석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국가공인 전문 자격인이다.

주로 하는 일은 교통사고의 정확한 원인 규명 및 과학적 해석과 사고의 재현, 교통사고에 대한 분석서 및 감정서를 작성 등이다.

시험은 총 2차로 진행되는데 1차는 객관적 필기시험으로 총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150분간 치러진다. 2차는 1차 시험 합격자에 한해 서술형으로 실시되며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역시 150분간 치러진다.

법무사, 감정평가사 등과 같은 전문 자격사로서 대행 수수료를 받고 활동 가능하며, 국영기업체 및 정부 산하기관 등의 진출도 용이해 업무 활동 영역이 넓다.

▲ 농산물품질관리사

농산물 등급 판정, 출하시기 조절, 품질관리 기술 등에 대한 자문과 농산물 포장 및 브랜드 개발 등 상품성 향상을 지도하는 농산물품질관리사 역시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효율적인 유통 질서 확립과 개선을 위한 농업 분야 전문가로서 농산물 시장 개방 확대에 따라 농산물 관련 전문 자격자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총 2차 시험으로 진행되고 1차 시험은 120분간 객관식 100문항을, 2차 시험은 100분간 주관식 30문항에 답해야 하며 1차와 2차 시험 모두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체형별 부츠 선택, 스마트한 단점 보완법!
· 1억 원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다이어트워 6’ 참가자 모집
· 명절 잘 보내려면? 주방가전 미리 점검하세요
· 대세녀들이 모두 입은 그것?... 바로 니트!!
· 전 부칠 때 ‘이것’ 넣으면 더 바삭

· 방학만 잘 보내면 새학기 공부 어렵지 않아요

입력 2012-01-18 11:18:31 수정 20120118111831

#키즈맘 , #건강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