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을 앞두고 있으면 엄마도 왠지 불안해집니다.
사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가장 불안해지는 과목이 바로 ‘수학’입니다. 수학 공부는 중등, 고등이 고학년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진로를 생각하고 대화를 하고 장래에 대한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수학에 있어서 고학년 때 챙겨야 할 것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제해결력’을 키워야 합니다. 문제해결력은 단시간에 길러지지 않습니다.
더구나 요즘은 단순히 경시 문제와 같은 문제해결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이나 실생활과 접목된 문제해결력, 복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문제해결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키워나가야 합니다.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뜬금없이 문제들을 던져주고 풀게 하여 방법을 가르쳐주기 보다는 현재 배우고 있는 개념을 바탕으로 심화 문제 위주로 풀어나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5학년 교과서에서 배수와 약수에 대해 배웠다면, 그 단원에 대한 다양한 심화문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창의적 문제해결이라는 명목 하에 아이들이 필요한 수학적 개념과 닿아있지 않으면서 문제 푸는 방법에 치중된, 풀이방법만을 위한 문제들이 많습니다. 아이의 사고를 키워주고 개념을 강화시켜주는 문제가 좋은 문제인데 구분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행학습이든 아니든 한 학기의 교과 개념을 배우고 나면 그 학기의 심화 문제와 창의적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복합적인 개념을 적용하고 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아내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 나간다면 고학년을 넘어서 중등, 고등에서도 정책이 어떻게 바뀌어도 탄탄한 수학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 Tip1. 교과 심화를 활용해 문제해결력 키우기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념이 정확해야 합니다. 그 다음,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어진 조건을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 있는 개념 중 무엇을 활용해야 하는 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 과정 속에서 사고력이 키워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배운 교과개념이 활용되는 문제해결력을 해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Tip2 창의적 문제해결력 키우기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키우려면 일단 문제를 분석해 간단하게 해 본다든가 문제의 조건 중에서 어떤 것을 먼저 활용할 것인가를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창의적 문제들은 아이들이 도전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 수 있는 문제가 좋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자신을 훈련하고 도전해 보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나이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도전해 보도록 한다든가, 단계를 밟아가면서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춥다고 집에만 있는 아이, 성장은?
· 볼륨있는 가슴성형 ‘이것만은 알고 하자’
· 하정우-공효진과 함께하는 ‘대국민 연애 클리닉’
· 수도권 아파트 전세값 소폭 상승
· 설 남은 음식, 이렇게 하면 ‘별미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