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토플시험, 점수대별 맞춤학습법 따로 있다!

입력 2012-02-03 11:32:03 수정 2012020312150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미국 대학 및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고 있다면 필수적으로 치러야하는 시험인 토플(TOEFL). 최근 들어 토플에 등장하는 지문의 길이가 갈수록 길어지고 문제 난이도는 높아졌다. 어떻게 하면 점점 어려워지는 토플 시험에서 원하는 점수를 올릴 수 있을까.

토플은 리딩(Reading), 리스닝(Listening), 스피킹(Speaking), 라이팅(Writing)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역별 배점은 각 30점으로 총점 120점이다. 네 영역을 고루 학습해야 원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는데, 학습자가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파악한 후 점수대별 맞춤학습법으로 집중공략하면 보다 빠르게 원하는 점수에 도달할 수 있다.

토플 입문자 혹은 초급자라면 모든 토플 영역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어휘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표제어, 의미, 동의어를 매일 일정량 암기하고, 꾸준히 반복 학습하며 단어 학습의 폭을 넓혀가는 것이 중요하다.

토플 리딩 영역의 경우, 단어 암기와 더불어 문장 끊어 읽기를 통해 문장의 정확한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토플 리스닝 영역에서는 구어체의 짧은 문장을 다수 접해 문장 구조에 익숙해지고, 기본 문법 공부를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키워드 위주로 듣는 연습을 하면서 대략적인 내용, 대화의 흐름을 파악하는 훈련을 하는 것도 좋다.

토플 스피킹 영역을 위해 토플 스피킹 초급자는 영어 말하기의 기본적인 문법과 문장 구조를 익혀야 한다. 문법과 함께 어휘 및 관용구를 학습해야 한다. 독립형 문제를 대비하여 자신과 관련된 다양한 토픽을 구상해보며 주제 문장 중심으로 최소한 3문장씩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다.

또한, 라이팅 영역에서 대부분 토플 초급 학습자들은 한글로 먼저 답안을 써놓고 이후 영어로 번역 하곤 한다. 하지만 이는 영어로 사고하는 습관을 막으므로 피해야 한다. 좋은 문장이나 표현을 발견했다면 따로 정리해놓고 암기해야 한다.

토플 80점 초반대 중급자라면 리딩의 경우, 문제와 관련해서 글의 내용을 점검하고 파악해야 한다. 문제의 문장구조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눈에 들어오는 몇 가지 단어를 단서로 답을 고르면 오답을 고를 확률이 높으므로 해커스 토플 리딩 교재에 나오는 문장의 구조를 꼼꼼히 파악하고, 정독하는 자세를 길러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대략적인 분위기는 파악할 수 있으나 정확성면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토플 리스닝 중급 실력자는 모든 문장을 한 문장씩 끊어서 성우의 억양을 따라하는 것이 도움 된다. 강의(Lecture) 부분은 문제풀이 후 스크립트를 분석하며 흐름을 살피고 문제로 나온 부분을 정독해야 한다.
스피킹의 경우에는 실제 토플 시험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문장 단위로 암기한다. 말하고자 하는 문장이 자연스레 튀어나올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좋다.
라이팅에서 보다 매끄러운 표현을 원한다면 영어 문장을 접할 때 패턴을 분석하는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동의어를 다양하게 익혀 표현의 폭을 넓히면 고득점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고급 학습자라면, 본인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실전 시험 대비를 위한 연습이 중요하다. 리딩 학습 시, 문제 유형별 분석을 통해 취약 문제 유형을 보완해야 하고, 지문에서 단락별 주요 내용이 어떤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는지 파악하면서 단락별 키워드를 적어도 2개씩 생각해두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 된다.

리스닝 영역은 매일 1, 2개씩의 지문을 보며 실전 감각을 유지하고, 쉐도잉(따라읽기) 훈련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스피킹 영역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을 갖춘 고급 학습자라면 질문에 답을 하면서 영어의 악센트를 살리는 연습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However, Because와 같은 단어를 강조함으로써 뒤에 주요 내용이 올 것이라는 것을 암시할 수 있다.

라이팅 영역은 250~300자 정도의 글을 읽고 요약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평소 영자신문을 읽거나 영어 뉴스를 듣고 이해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좋고, 시간제한을 두고 연습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해커스어학원 강남역캠퍼스 토플 전문 클라우드 김 강사는 “본인의 실력에 맞는 교재, 강의 등을 선택하여 학습하는 것이 단기간 원하는 점수를 얻는데 효과적이다”라며 “토플 학습자라면 국내 최대 유학 정보 커뮤니티인 고우해커스(www.goHackers.com)에서 시험장, 교재, 학원과 같은 다양한 토플 관련 정보와 다른 토플 학습자들의 생생한 토플 시험 정보, 후기, 학습법 등을 활용하여 목표한 점수를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범죄와의 전쟁’ 최민식, “소녀시대 보기만 해도 힘난다”
· 한국 대학생 10명 중 2명 임신경험 있는 것으로 나타나
· 김제동, 마이크 하나로 10만 명 울렸다
· 분유값도 올랐다···남양유업 7% 일동후디스 5.8% 인상
· 서울 지하철·버스요금 25일부터 150원 오른다
· ‘나가사끼짬뽕’ 1억 개 판매 기념 1억 원 사은행사
입력 2012-02-03 11:32:03 수정 20120203121507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