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학점은행제, 제대로 알고 공부하자!

입력 2012-02-09 14:42:07 수정 2012020914420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최근 평생 교육 및 평생 직업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역시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특히 온라인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다는 편리성 때문에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학점은행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국가의 인증을 받은 정식인가기관에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을까?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전문 미래원격평생교육원의 도움말을 받아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아봤다.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해 199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학점은행제는 개인 사정 등에 의해 고등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들이 평가 인정된 학습과목을 이수하거나 국가기술자격 취득, 독학 학위제 단계별 시험 합격 등을 통해 학점을 인정받도록 하는 제도이다.

학점인정 대상은 고등학교 졸업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로서 교육부장관의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목 이수자, 시간제 등록 수업 이수자, 국가 기술 자격 취득자 등이다.

학사 및 전문학사 학위를 수여 받기 위해서는 학사의 경우 전공과목 60학점, 일반 과목 50학점, 교양 과목 30학점을 합한140학점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2년제 전문학사의 경우 전공 과목 45학점, 일반 과목 20학점, 교양 과목15학점이상 등 총 8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학점을 취득하는 방법으로는 시간제 수업 수강, 평가인정학습과목 수강, 독학사, 자격증취득, 전적대 학점 등이 있는데 이 중 평가인정학습과목 수강(원격평생교육원 학점은행과목 수강)이 학점은행제의 핵심이며, 학점을 취득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하는 보편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의 종류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주택관리사 등 실로 다양하다. 이 중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이다.

갈수록 사회가 복잡다단해지고 그에 따라 사회적, 개인적 문제가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취약 계층인 여성, 노인, 장애인 등을 돕는 사회복지사의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또한, 앞으로 맞벌이 부부는 계속 증가될 것이며 정부의 보육 비용지원 또한 확대될 예정이므로 보육교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 추세라고 볼 수 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 및 자격증 취득이 점차 보편화되면서 교과부의 인증을 받지 않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정식 인정기관인양 불법적인 방법으로 이익을 취하는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물론 이러한 불법업체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홈페이지(www.cb.or.kr)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메인에서 ‘표준교육과정’ 카테고리의 ‘교육훈련기관 검색’에 들어가면 지역/기관유형/전공별 검색이 가능하다.

미래원격평생교육원 금형섭 원장은 "불법업체 여부 확인 외에도 한 학기나 1년에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 제한, 1개 교육기관에서 이수할 수 있는 최대 학점 등의 학점인정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해 불이익을 받지 않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꼬꼬면 성공한 팔도, ‘이경규 라면’ 또 내놓는다
· 황정음, 하의실종 능가 ‘패딩+레깅스 반전 스타일'
· 아기똥 담당 아빠 사진 올리면 선물 드려요
· 연애지침서 선택, 男 ‘유혹’ 女 ‘분석’에 집중해
· 요리에 관심 있다면 ‘톡톡 주부 연구원'에 도전하세요
입력 2012-02-09 14:42:07 수정 20120209144207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