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건강하고 맛있는 주방 ‘친환경’ 경쟁 후끈!

입력 2012-02-20 18:01:11 수정 2012-02-20 18:14:4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먹거리에서 시작된 ‘친환경’ 트렌드가 주방용품의 소재 변화에 본격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조리도구나, 그릇을 통해서도 노출 될 수 있는 환경호르몬을 비롯한 유해물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주방용품까지 미치게 된 것.

특히, 식기류의 주재료로 사용됐던 일반 플라스틱 소재에는 다량의 환경호르몬이 섞여 있어 알레르기나 생식기관의 변형, 또는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어린아이들에게는 천식이나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다.

이처럼 환경호르몬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업계들이 잇따라 ‘친환경’을 필두로 내세운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 식중독 잡아주는 대나무도마

식재료를 손질하는 도마는 음식이 직접 닿는 만큼 건강한 소재의 선택이 필수다.

시중에는 플라스틱, 아크릴, 대나무 등 다양한 소재의 도마가 나와있다. 그 중 대나무로 만든 도마는 대나무에 함유된 페놀성분이 인체에 유해한 균을 억제하고 유기산 등의 약리효과가 작용, 다른 재질의 도마보다 항균력이 뛰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세계적인 생활용품 브랜드 옥소의 ‘대나무 도마’는 양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한 면만을 계속 사용해 생길 수 있는 오염을 방지해 주어 효율적이다.

또한, 재료를 손질할 때 바닥으로 흐르는 물기가 고일 수 있도록 도마 가장자리를 따라 홈이 파여져 있어 싱크대에 흘러내리는 불편함을 개선했다.

도마의 양 옆에는 고무재질의 미끄럼 방지 테두리가 달려있어 좁은 공간에서도 도마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잡아주어 안정감 있게 재료 손질을 할 수 있다.

대나무의 결과 마디를 자연스럽게 살린 키친24의 ‘천연 대나무 도마’는 일반 원목 재질 보다 내구성은 뛰어나고 무게는 가벼워 사용이 편리하다.

주방 인테리어를 고려한 모던한 디자인이 특징이며 세가지 사이즈로 출시돼 공간 활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 100% 재활용 가능 마그네슘팬 인기

마그네슘은 높은 가격과 가공의 어려움으로 그간 전자제품과자동차의 경량화소재로만 사용돼왔지만 가격경쟁력과 가공기술이 확보되면서 주방 용품으로 제품화가 가능해졌다.

마그네슘은지난해 지식경제부가선정한 10대 핵심소재의 하나로 무게가스테인리스의 5분의 1, 알루미늄의 3분의 2에 불과하지만강도와 열전도성이 뛰어나면서 100% 재활용이 가능해 친환경 소재로 평가 받고 있다.

한경희생활과학이 출시한 ‘한경희 마그네슘 팬’은 세라믹 코팅 중 가장 강력한 ‘퀀테라(QUANTERRA)’코팅을 개발해 항균 및 논스틱(Nonstick), 내마모성 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항균, 탈취 성분이 추가돼 세균, 곰팡이, 냄새 걱정 없이 더욱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프라이팬을 관리 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프라이팬 내부에 아이보리색상을 적용해 수려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외부는 그린, 오렌지, 레드, 바이올렛 총 4가지 컬러로 그라데이션 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키친 사이언스 ‘천연 마그네슘팬은 마그네슘 소재의 장점으로 코팅이 벗겨져도 인체에 무해할 뿐 아니라 소재가 가벼워 팔목 부담이 작아 관절 질환의 염려가 적다.

또 친환경 표면처리 공법인 '케로나이트(Keronite) 공법'으로 코팅 처리해 경도, 내구성, 내마모성을 높였다.


▶ 친환경 도자기용기

용기 선택에 있어 소비자들은 환경호르몬 걱정 없이 전자레인지나 오븐에 곧바로 조리할 수 있는 점을 중요하게 꼽는다.

락앤락은 위생문제로 걱정이 많은 소비자들의 니즈와 웰빙트렌드를 반영해 친환경 도자기 밀폐용기 ‘실비 플라워 가든’을 선보였다.

납 검출이 없는 무연유약을 사용한 도자기 밀폐용기로 원적외선이 방출되어 음식을 더욱 신선하게 보관해 준다.

네오플램 ‘클락’ 역시 환경호르몬 걱정이 없는 도자기 밀폐용기다. 일반 원형과 돔형으로 구성됐으며,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오븐까지 사용 가능한 `올인원` 제품이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ced@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해외 명품 유모차 싸게 판다 속여 1억여원 ‘꿀꺽’
· 10대들 관심집중! 얼짱들의 뷰티시크릿?
· ‘1만 원 대 교복’으로 부담 줄이세요
· FBI가 감시한 세기의 인물, 스티브 잡스&마릴린 먼로
· 여드름 피부, ‘바르는 것’보다 ‘먹는 것’이 중요?

입력 2012-02-20 18:01:11 수정 2012-02-20 18:14:42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