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불안한 미래, 자격증도 따고 창업도 해볼까?

입력 2012-02-22 11:09:28 수정 2012022211092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상사 눈치 보기, 끝이 보이지 않는 야근행렬…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의 삶이란 결코 녹록 않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언제부터인가 ‘창업’은 직장인들의 로망으로 자리 잡았고, 성공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직장인의 열망 역시 해마다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에서부터 세탁기능사 자격증에 이르기까지 사회복지사·보육교사 자격 전문 미래원격평생교육원에서 알려주는 직장인 창업 아이템을 소개한다.

아이를 좋아한다면 보육교사 자격증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외 보육시설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2년의 경력을 갖추게 되면 보육정원 20인 미만의 가정 보육시설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미래원격평생교육원과 같은 원격교육기관에서 취득할 수 있는데 고졸자의 경우 전공필수 45학점, 교양과목 15학점, 일반과목 20학점 등 총 8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전문 학위 및 학사학위 취득자의 경우에는 36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된다.

피부미용 국가자격증 시험은 1년에 4회 정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치러지며, 노동부 관할 직업훈련학교나 대학 내 평생교육원 및 미용학원 등에서 학습을 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1시간 동안 60개의 객관식 문제를 풀면 되고, 실기시험은 2시간에서 3시간가량 치러진다.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의 점수를 얻으면 된다. 피부미용 국가자격증 외에도 헤어 국가자격증, 네일 아트 자격증 등 미용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피부관리샵, 네일 아트샵 등을 운영할 수 있다.

베이커리 전문점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제과제빵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한다.

한국창업지원센터에서 발표한 ‘2012년 유망 창업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외식 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 등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제과점 창업이 가장 높은 기대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과제빵기능사는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를 합친 용어로 각 시험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따로 치러야 한다.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시간 동안 60문제를 풀어야 하고, 실기시험은 2시간에서 4시간가량이 소요된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둘 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다.

세탁소 창업에 도움이 되는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치러야 한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1시간 동안 60문항을 풀어야 하고, 실기시험은 1시간 정도 진행된다.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격할 수 있다.

현재의 세탁업은 영세한 사업장이 대부분이나 실무 경험 및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기업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경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의류의 고급화, 다양화, 특수화되고 있으므로 전문화 된 세탁시설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원격평생교육원 금형섭 원장은 "창업에는 ‘정년퇴직’이라는 개념이 딱히 없기 때문에 한 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미래를 걱정하는 직장인들에게 각광 받고 있다"며 "창업을 통해 평생 직업을 갖고 싶다면 현재 유행하고 있는 창업 아이템을 고르는 것보다 자신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전자레인지 우측 전자파 가장 높아···거리 두고 써야
· 임산부가 주의해야 할 임신중독증과 심한 입덧
· [식품 라이벌시대 ②햄버거] 맥도날드 vs 롯데리아
· ‘강제휴무’ 웬 말이냐, 대형마트 온라인몰에 사활

· 마릴린 먼로-비비안 리 쌍둥이처럼 닮은 평행이론 화제

입력 2012-02-22 11:09:28 수정 20120222110928

#키즈맘 , #건강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