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소자본창업, 특화된 아이템으로 생존 경쟁력 갖춰야

입력 2012-02-24 16:40:53 수정 2012022416411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 소자본창업은 시장 진입 장벽이 낮다. 이는 창업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지만, 불리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어느 정도의 창업자금이 확보되면 원하는 소자본창업을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이는 곧 다른 창업자들도 쉽게 뛰어들어 치열한 격전의 장이 펼쳐지게 된다. 즉, 진입이 쉬운 만큼 치열한 경쟁이라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소자본창업에 성공이라는 도장을 찍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소자본창업을 성공으로 이끌려면 무엇보다 생존 경쟁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생존 경쟁력은 소자본 창업아이템 자체에서 찾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생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소자본 창업아이템을 살펴보자.

◈ 테이크아웃 웰빙피자전문점 ‘뽕뜨락쌀피자’

최근 들어 소자본창업 생존 전략으로 점포 내에 또 다른 제품을 판매하는 샵앤샵(Shop&Shop) 개념이 대두되고 있는데, 실제로 테이크아웃 웰빙피자전문점 ‘뽕뜨락쌀피자’는 이러한 샵앤샵 개념을 도입해 가맹점의 매출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뽕뜨락쌀피자 양주남면점’의 경우 처음에는 일반 치킨집을 운영 하고 있던 중 샵앤샵 개념을 도입해 매출경쟁력이 업그레이드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치킨판매와 더불어 피자라는 상호 보완적인 제품을 연결해서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 매출이 2~3배 이상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 특히 기존의 치킨 고객층뿐만 아니라 피자 고객층까지 단골 고객으로 확보해 앞으로의 매출이 더욱 기대되는 상황이 됐다.

‘뽕뜨락쌀피자’ 담당자는 “상호 보완적인 업종에 샵앤샵을 도입할 경우, 확실한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다”며, “무엇보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다른 동종업체와 차별성을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대 이상의 매출 달성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 대한민국 전통포차 ‘모범상회’

소자본창업을 준비한 예비창업자들의 경우, 한번쯤은 포장마차라는 업종을 고려해봤을 것이다. 포장마차 창업은 소자본으로 시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계절의 변화와 상관없이 고른 수익을 올릴 수 있어서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시 문제는 치열한 경쟁시장이라는 것. 따라서 포장마차 창업을 생각할 경우에는 대한민국 전통포차 ‘모범상회’와 같은 생존전략을 갖춘 아이템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모범상회’의 생존전략은 바로 80~90년대 오리지널 컨셉트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제공해 충성고객층 형성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실제로 ‘모범상회’의 감성에 반해 단골고객이 된 사람들이 많이 있다.

‘모범상회’ 관계자는 “추억의 시간 여행을 떠나 온듯한 감성 자극 인테리어로 주 고객층이라고 할 수 있는 30~40대를 사로잡고 있다”며, “폭넓은 고객층 형성과 트랜드에 민감하지 않아 안정적인 매출달성이 가능해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제격이다”고 전했다.

◈ 한국식수작요리주점 ‘꼬지 마루’

주점창업의 경우도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다. 물론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잘 알 것이다.

따라서 주점창업을 할 경우에는 ‘내가 고객이라면 어떤 주점을 찾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주점창업에 있어 하나의 생존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한국식 수작 꼬치구이주점 ‘꼬지 마루’와 같은 곳이 소자본창업하기에 좋다고 할 수 있다. 품질이 확실 보장된 식재료만을 사용한 프리미엄 꼬치구이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을 배려하는 인테리어 및 친절한 서비스 등이 있어 고객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꼬지 마루’ 관계자는 “고객몰이를 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손색이 없다”며,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한지현 기자 (h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막돼먹은 영애씨, 배우 이영애에 도전

· 아기 울면 답 없다? ‘초보맘 위한 ○○ 있다’
· [키즈맘 칼럼]월경 증후군, 방치하지 마세요!
· 일 안하고 주식매매..직장인 근무중 60%
· 우리 아기 치아, 예쁘고 고르게 만들려면?

입력 2012-02-24 16:40:53 수정 20120224164113

#키즈맘 , #건강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